인기 기자
조희연 "세계 속의 서울교육 시대 열겠다"
"학습격차 줄이고 글쓰기 중심으로 수업 혁신"
"양극화 심화…이념 뛰어넘는 '공존의 교육' 실현"
"자사고 등은 불평등 심화…정부와 긴장관계 각오"
'첫 3선' 도전…공수처 1호 재판은 '걸림돌'
"'특혜채용' 기소는 억울…선거에는 지장 없어"
2022-05-17 06:00:00 2022-05-17 06:00:00
[뉴스토마토 김지영 기자] 조희연 후보가 오는 6월 1일 치러지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서울시교육감 3선에 도전한다. 지방교육감 중에는 3선 도전이 더러 있지만 서울시교육감 중에는 직선제로 교육감을 뽑기 시작한 2008년 이래 첫 3선 도전이다. 
 
현역 교육감인 만큼 현재 시행 중인 서울 교육 정책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인지도 또한 다른 후보에 앞섰다는 평가를 받는다. 8년 간 교육감에 재직하면서 특수학교인 나래학교, 서진학교 등을 설립했고 돌봄 강화 등 공교육의 영역을 확대하는 성과도 냈다.
 
지난 13일 서울 서대문구 소재 선거사무소에서 만난 조 후보는 "우리 국민의 기대 수준에는 못 미치는 점도 있지만 세계적인 관점으로 본다면 한국 교육은 이미 상당한 수준에 올라와 있다"며 "3선에 성공한다면 더 질 높은 학생 맞춤형 공교육을 통해 '세계 속의 서울교육'을 완성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예비후보가 지난 13일 서울 서대문구 소재 선거사무소에서 <뉴스토마토>와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김지영 기자)
 
3선 도전하게 된 계기가 궁금하다.
 
2014년 초선 때는 '혁신교육의 도약'을 약속했고, 2018년 재선 때는 '미래 교육의 시작'을 공약했다. 이제는 '더 질 높은 학생 맞춤형 공교육'을 실현해 서울 교육의 수준을 높이고 싶다. 우리 사회는 사회, 경제, 정치 전반에서 양극화가 심각하다. 다시 한번 교육감이 돼서 진보와 보수의 이념을 뛰어넘는 공존의 사회를 위한 공존의 교육을 펼치고 싶다.
 
최우선 공약으로 내세운 '서울형 기초학력보장제'란 무엇인가.
 
아이들이 생애주기에 맞춰 기초·기본학력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학교가 강하게 개입하는 정책이다. '예방-진단-처방(보정)' 3단계로 나눠 진행하는 것으로 구상하고 있다.
 
예방은 아이 때 학습결손의 가능성을 파악해 이를 발견하는 단계를 말한다. 어릴 때 알수록 학습격차를 더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모든 만 3세 아이들의 언어발달 진단을 시행할 계획이다.
 
진단은 새학년이 시작되면 학생의 성장 이력을 공유하고 집중 관찰을 통해 개별 학생의 특성을 파악하는 단계다. 서울기초학력지원시스템 등을 활용해 객관적인 진단을 할 계획이며 초 3, 중 2 모든 학생은 필수로 진단검사를 받게 할 방침이다.
 
처방·보정 단계에선 학생에게 맞는 학습격차 해소 프로그램을 시행한다. 단순 학습결손이라면 담임과 함께 방과 후 프로그램으로 학습을 지원한다. 특수복합요인으로 학습격차가 생겼다면 지역학습도움센터 내 전담팀에서 전문적인 검사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글쓰기 중심'의 교육을 강화하겠다고도 공약했다. 이유가 뭔가.
 
인공지능 시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갈 학생들이 키워야 하는 창의성은 창의적 문제해결력이다. 이를 위해 문제를 스스로 설정하는 능력과 다양한 자료에 근거한 해답을 도출해내는 능력이 모두 중요하다. 현재 구상하는 모델 또한 탐구를 기반으로 한 쓰기 중심 수업 '생각을 쓰는 교실'이다.
 
글쓰기 중심으로 수업이 바뀌면 어떻게 평가해야 하는지도 변화해야 한다. 이를 위해 당선 시 교원 역량을 강화하고 평가 모형을 보급해 학교에 일반화하는 것에 집중하려고 한다.
 
장애아동·학생을 위한 정책은 무엇이 있나.
 
8년 동안 교육감으로 재직하면서 가장 뿌듯한 정책이 공립 특수학교 설립이었다. 우리나라가 급속도로 발전해 선진국 반열에 올랐는데도 소외당하는 이들을 위한 노력은 상대적으로 부족했다.
 
이제는 한 발자국 더 나아갈 차례다. 모든 장애 아동에게 질 높은 교육 지원을 하기 위해 모든 자치구에 특수학교를 설립하고 방과 후 활동도 양적·질적으로 확대하기 위한 구상을 하고 있다. 모든 아이들이 차별받지 않도록 '정의로운 차등'을 실현하겠다.
 
자사고 폐지 정책 추진으로 갈등이 적지 않았다. 현 정부도 자사고 존치에 힘을 실었는데 어떻게 생각하나.
 
자사고·외고·국제고는 특권학교로 변질해 교육 불평등을 심화시킬 수 있다. 자사고를 폐지해야 한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
 
이 사안을 두고 이견이 있는 만큼 7월 출범하는 국가교육위원회의 역할이 중요하다. 국가교육위원회는 교육 정책의 통합과 협치를 위한 기구이기 때문이다. 자사고 문제는 국가교육위원회에서 심도 있는 논의를 거쳐 결정하자고 제안하고 싶다.
 
만약 현 정부가 자사고 유지를 확정한다면 불가피하게 새 정부와 긴장 관계에 놓일 수밖에 없을 것 같다.
 
'특혜채용 의혹'으로 재판을 받고 있다.
 
공수처 재판의 경우 여러 법률 전문가들이 중형을 받을 가능성이 높지 않다고 보고 있다. 기껏해야 벌금형 정도로 그칠 것이기 때문에 선거 이후 재판 결과가 직위에 영향을 주진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
 
앞서 감사원에서 이 사안에 대해 교육감에게는 '주의', 비서실장에게는 '경징계 이상의 행정처분'을 한 바 있다. 행정처분으로 종결될 건이었는데 공수처 1호 대상이 되면서 위중한 사안이 돼 개인적으로 억울한 부분도 있다.
 
1호 공수처 수사 대상을 고르는 것은 여·야 모두 부담스러운 일이었기에 정당이 없는 교육감에게 화살이 간 것으로 보인다. 재판에서 이런 점을 충분히 소명하려고 한다.
 
김지영 기자 wldud91422@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