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최병호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3일 한동훈 사법연수원 부원장(검사장)을 새정부 첫 법무부 장관에 '깜짝' 발탁하는 등 2차 인선을 발표했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엔 김인철 전 한국외국어대 총장이, 비서실장엔 김대기 전 청와대 정책실장이 내정됐다. 다만 2차 인선에서도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 측 인사들이 내각에 입성하지 못하자 공동정부 구성이 차질을 빚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된다.
윤 당선인은 이날 오후 서울시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8명의 장관 후보자와 1명의 청와대 비서실 인선 등 9명을 2차 인선으로 발표했다. 우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 김인철 전 한국외대 총장, 외교부 장관에는 박진 의원, 통일부 장관에 권영세 의원, 법무부 장관엔 한동훈 부원장을 각각 지명했다.
행정안전부 장관엔 이상민 전 국민권익위 부위원장, 환경부 장관에 한화진 한국환경연구원 명예연구위원, 해양수산부 장관에 조승환 전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장,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에 이영 의원을 발탁했다. 대통령 비서실장엔 김대기 전 청와대 정책실장이 임명됐다.
가장 눈에 띈 건 한동훈 후보자다. 애초 법무부 장관 하마평에 전혀 오르지 않았기 때문이다. 한 후보자는 차기 서울중앙지검장 후보로만 거론됐을 뿐이다. 윤 당선인은 한동훈 후보자를 법무부 장관에 발탁한 배경에 대해 "20년간 법무부와 검찰에서 주요 요직을 두루 거쳤고 수사와 재판, 검찰 제도 법무행정 분야의 전문성을 갖췄"고 말했다. 이어 "법무 행정의 현대화,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사법 시스템을 정립하는 데 적임자"라고 강조했다.
한 후보자는 검찰 안팎에서 공인하는 '특수통'이다. 1973년 태어나 현대고·서울대를 졸업하고 사법연수원 27기로 검사에 임명됐다. 2001년 서울중앙지검으로 발령받은 초임 시절부터 SK나 현대차 등 대기업 부당거래 사건부터 정치권의 불법 자금까지 대형 사건만 주로 다뤘다. 최근엔 박근혜정부의 국정농단 수사부터 이명박 전 대통령 구속 등 굵직한 권력 수사를 맡았다.
13일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서울시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2차 인선에 관해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토마토)
특히 한 후보자는 '원조 윤핵관'(윤석열 핵심관계자)으로 꼽힐 정도로 윤 당선인의 측근이다. 한 후보자는 윤 당선인이 서울중앙지검장 시절에는 3차장 검사로, 검찰총장 시절에는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으로 보필했다. 그는 검찰총장이었던 윤 당선인이 문재인정부 수사를 놓고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 충돌하자 사법연수원으로 좌천성 인사를 받기도 했다. 하지만 지난 6일 서울중앙지검이 '채널A 사건'과 관련해 무혐의 처분을 결정하면서 2년 만에 피의자 신분에서 벗어났다. 윤 당선인은 한동훈 후보자 지명 후 '깜짝', '파격' 인사라는 여론을 의식한 듯 "파격 인사다 아니다"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관심을 모았던 비서실장엔 김대기 전 청와대 정책실장이 내정됐다. 김 전 실장은 참여정부에서 청와대 경제정책비서관, 이명박정부에서 통계청장과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 정책실장 등을 역임한 정통 경제관료다. 윤 당선인은 김 전 실장을 비서실장으로 내정하면서 "경제 전문가이면서 정무감각을 겸비하고 있다"며 "오랜 공직 경험과 경륜을 바탕으로 성공적 국정 운영을 뒷받침할 적임자"라고 했다.
이번 인선에선 고용노동부, 농림축산식품부 등 2곳 장관 제외됐다. 나머지 인선은 추후 발표될 예정이다.
한편, 이번 2차 내각 명단에서도 안철수 위원장이 추천한 인사들은 명단에 포함되지 못했다. 이에 따라 윤 당선인과 안 위원장이 대선 단일화 과정에서 약속한 '공동정부' 구성이 차질을 빚는 것 아니는 지적도 제기된다. 이날 2차 인선 발표에 배석한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는 '안철수계 인사들이 인선에서 제외됐다'는 질의에 "중장기적으로 보면 여러 공직이나 국정에 관한 인선이 더 이뤄질 것"이라며 "그런 과정에서 통합과 협치, 안철수 위원장과의 공동 국정운영 이런 부분들이 어떤 형태로 반영되는 쪽으로 계속 검토가 이뤄질 것"이라고 했다.
최병호 기자 choibh@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최병호 공동체부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