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산업부 이어 통일·교육부까지…문 정부 수사 확대 조짐
검찰, 3년 전 양 부처 산하 기관장 조사
2022-03-31 11:54:45 2022-03-31 11:54:45
[뉴스토마토 배한님 기자] 검찰이 강압에 의해 사표를 냈다는 의혹을 받는 통일부와 교육부 산하 기관장을 상대로 참고인 조사를 이미 끝낸 것으로 드러났다.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에 이어 통일부와 교육부까지 문재인 정부 블랙리스트 의혹이 전방위로 확대되는 모습이다. 
 
31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동부지검 기업노동범죄전담부(부장 최형원)는 지난 2019년 통일부 산하 남북하나재단 손광주 전 이사장과 교육부 산하 국책연구기관 전직 이사장 A씨를 참고인 소환 조사했다. 
 
관련 수사는 지난 2019년 3월 국민의힘 전신인 자유한국당 측에서 문재인 정부 초기 있었던 각 부처 산하 기관장들이 강압적으로 사퇴를 종용받았다고 고발하면서 시작됐다. 서울동부지검은 최근 이와 관련해 산업부와 산하기관 8곳을 압수수색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손 전 이사장과 A씨는 지난 2017년 8월 임기를 1년여 남긴 상태에서 사표를 제출했다. 정권이 교체되면서 각 부처 고위직 관계자들이 현 정부에 협조해달라는 뜻으로 사표 제출을 요구했다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정권이 교체되면서 문재인 정권을 향한 수사가 본격화되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고발장 접수 후 3년간 수사에 진척이 없던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이 최근 압수수색을 시작으로 속도를 내고 있기 때문이다.
 
검찰이 전직 기관장들의 사퇴 경위 조사를 이미 마쳤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산업부 수사 결과에 따라 문 정부의 블랙리스트 의혹을 다른 부처로까지 확대할 거란 전망도 커지고 있다.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방검찰청. (사진=뉴시스)
 
배한님 기자 bh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