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영상)인수위 가상화폐 검토 소식에 증권가 발빠른 행보
신한금투, 블록체인 경력 채용·미래에셋, 자회사 설립 추진
가상자산 제도권 편입시, 선점 효과·새로운 수익모델 창출 기대감
2022-03-31 06:00:00 2022-03-31 06:00:00
[뉴스토마토 신송희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내세웠던 가상화폐 활성화가 구체화 조짐을 보이자 증권가도 바삐 움직이기 시작했다. 가상자산 시장의 제도권 편입이 가시화될 경우 증권사의 새로운 먹거리로 급부상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인력구성을 위한 전담 조직을 세우는 증권사도 속속 등장했으며 자체 내부인력도 재배치하는 등 발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3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증권가는 윤 당선인의 핵심 공약인 ‘디지털자산기본법’ 제정과 국내 가상화폐발행(ICO) 허용과 대체불가능토큰(NFT) 거래 활성화 등에 주목하고 있다. 최근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가 가상화폐 관련한 비과세와 허용 방식을 놓고 구체적인 로드맵을 구상한다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서다. ICO는 주식시장의 기업공개(IPO)와 비슷한 구조로 가상화폐를 거래소에 상장하는 것을 말한다.
 
증권업계가 가상자산 관련 공약에 주목하는 이유는 자본시장이 금리 인상과 유동성 축소로 위축되는 반면 가상자산 시장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이날 신한금융투자는 디지털전략본부의 경력직 공개채용 한다고 밝혔다. 해당 채용 인력에는 신사업 추진을 담당할 인력을 뽑는데, 연구개발(R&D)과 블록체인 담당자를 뽑을 예정이다.
 
미래에셋증권도 그룹 차원에서 가상자산 사업에 시동을 걸고 있다. 관계사인 미래에셋컨설팅 산하에 자회사를 설립하고 가상자산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이를 위해 비트코인, 이더리움, 대체불가토큰(NFT)을 비롯한 다양한 디지털자산의 기관 대상 서비스를 연구와 개발 인력 채용을 진행 중이다. 미래에셋증권은 가상자산 사업을 직접 추진하기보다 미래에셋그룹 산하 태스크포스(TF)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그룹과 보폭을 맞추고 있다.
 
기존 사업인 증권과 합이 잘 맞는 블록체인 기반 증권형토큰(STO·Security Token Offering)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STO란 실물자산을 블록체인 기술 등을 이용해 전자형 토큰으로 전환하고 이를 거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실물자산 기반이 없는 기존 ICO(암호 화폐 공개·Initial Coin Offering)와 달리 기존 주식과 채권은 물론 부동산과 미술품 등도 토큰화해 거래할 수 있다. STO는 소유권, 지분, 이자, 배당금 등 관련 작업도 가능하다.
 
이에 SK증권은 STO 사업에 뛰어들고 시스템 구축을 진행하고 있으며 삼성증권도 사업 진출을 위해 지난해 말 STO 개발·운영 업무를 담당할 해외 석·박사급 인재 공채를 진행했다. 추가로 글로벌 컨설팅 기업에서 STO 관련 컨설팅을 받기도 하는 등 가상자산에 대한 사업 기회를 모색 중이다.
 
한화투자증권은 지난해 블록체인 업체인 두나무 지분 6.14%를 인수했다. 두나무는 국내 1위 가상자산거래소인 업비트의 운영사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가상자산 시장에 대한 선점효과와 더불어 고객 확보를 위한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업계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 같다”며 특히 “수익모델이 정체되어 있는 상태에서 가상자산 시장이 새로운 수익모델로 떠오름에 따라 관심은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한편 윤석열 당선인은 1월 가상자산 거래소를 방문한 자리에서 “디지털자산기본법과 안전투자플랫폼, 공시제도 등을 도입해 가상자산 투자자들이 안심하고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가상자산 시장 규모는 시가총액 55조원 규모로 앞으로 디지털자산기본법 제정에 따라 제도권으로 편입될 경우 파급 효과는 더욱 커질 전망이다.
 
증권업계가 앞으로 새로운 먹거리로 가상자산을 주목하고 있다. 사진은 여의도 증권가. 사진=신송희
신송희 기자 shw101@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