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윤석열, 바이든과 첫 통화…굳건한 한미 공조 강조
20분간 환담…다양한 분야 협력 확대 기대
2022-03-10 12:35:41 2022-03-10 12:46:41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첫 통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뉴스토마토 김광연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첫 통화를 나누고 , 더욱 굳건한 한미 공조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윤 당선인은 이날 오전 10시경부터 20분간 바이든 대통령과 통화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윤 당선인에게 대한민국 제 20대 대통령 선거를 승리로 이끈 데 대해 축하드리며, 당선을 계기로 앞으로 한미 양국이 안보와 번영의 핵심축에서 더 나아가 코로나19와 기후변화 대응 등 다양한 분야의 협력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윤 당선인은 바이든 대통령에 감사의 뜻을 전하고 특히 최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대응과정에서 미국이 동맹국과 함께 국제협력을 주도하고 있는 데 대해 경의를 표했다. 바이든 대통령 또한 한국이 우크라이나 사태 등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해오고 있다며 공감을 표시했다.
  
이어 북한이 연초부터 도발을 지속하고 있는 바, 바이든 대통령이 앞으로도 한반도 사안에 대해 더욱 면밀한 관심을 기울여줄 것을 당부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은 북한 내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으며 최근 북한의 탄도 미사일 도발이 한국뿐 아니라 미국에 대한 위협으로 간주되고 있는 만큼 한미일 삼국의 대북정책 관련 긴밀한 조율이 중요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바이든 대통령은 윤 당선인에게 취임 후 미국 백악관을 방문해줄 것을 제안했고, 당선인은 "초청에 감사하다. 조만간 직접 뵙기를 희망한다"고 답했다.
 
김광연 기자 fun350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