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성수전략정비구역 층수 형평성 일단락…공공기여 따라 달라질까
인근 트리마제 등 50층 내외 아파트와 형평성 논란 일단락 될 듯
구체적인 층수 완화 방안 연말께 나올 듯
공공기여에 따라 층수 허용 기준 달라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와
2022-03-06 16:28:19 2022-03-06 16:28:19
[뉴스토마토 윤민영 기자] 서울 한강변 아파트에 적용된 '35층 높이 기준'이 완화되면서 성동구 성수전략정비구역의 층수 형평성 논란이 일단락됐다. 다만 구체적인 폐지 방안과 서울시가 지난해부터 진행하고 있는 성수전략정비구역 개발방안에 대한 용역 결과가 연말께 나올 예정이라, 이에 따른 구체적인 건축계획도 내년부터 재정비 될 것으로 예상된다.
 
6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3일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을 통해 그동안 서울 전역에 적용했던 '35층 높이기준'을 삭제하고 유연하고 창의적인 건축이 가능한 '스카이라인 가이드라인'으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이에 성수전략정비구역은 10여년 전 계획했던 50층 건축이 원안대로 통과할 것이라는 기대감에 휩싸였다. 인근 서울숲 트리마제(47층), 용산구 래미안첼리투스(56층) 등 한강변 아파트와 형평성이 맞지 않다는 갈등도 해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건물의 용적률은 그대로이기 때문에 세대 수에는 큰 변화가 없을 가능성이 높아, 이를 사업성 개선으로 보기에는 시기상조라는 해석도 있지만 속도 개선이 곧 사업성 개선이라는 시각이 우세하다.
 
성수전략정비구역 4지구 조합 관계자는 "35층 규제가 있던 상황에서도 계속 50층을 허용해달라고 요구하면서 장기간 사업이 지체되고 있던 상황인데, 이번에 그 규제가 폐지되면서 건축심의가 원안대로 빨리 통과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라며 "연말에 서울시의 확정 계획안이 나온다고 하니, 그 때 더 유리한 방향으로 건축심의 내용을 바꿔 넣을 수 있다"고 말했다.
 
성수전략정비구역은 35층 제한과 더불어 지구별 개별 개발에 제한이 있는 곳이다. 한강변 인접 지역이 자칫 주민들의 사유지처럼 이용될 가능성이 있어, 이를 막기 위해 시민들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도는 공동기반시설(일종의 공공기여)을 설치해야 한다. 그러나 지구별로 사업 속도를 맞춰야하는 점이 사업의 발목을 잡았다는 지적에 따라, 서울시는 지난해부터 개별적인 개발을 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을 위해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공동으로 설치해야 하는 기반시설이 있는데, 지구별로 사업 속도가 다르면 옆 사업장에 문제가 생기기도 하기 때문에 그동안 실현성이 떨어졌다"라며 "이점을 보완하기 위해 공동으로 설치하는 기반시설은 지구별로 나눠서 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고 있는데, 2040 플랜의 구체적인 방안이 나오는 연말에 맞춰 이와 관련한 용역 결과도 나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서울시가 35층 제한을 폐지했다고 해서, 무조건 50층 등으로 건축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서울시가 구체적인 층수는 개별 정비계획에 대한 위원회 심의에서 지역 여건을 고려해 결정한다고 발표했기 때문이다. 높이 기준과 관련해서는 추가적으로 공공기여에 대한 조건이 붙을 가능성이 있다. 현재 성수전략정비구역의 공공기여분은 30.8%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책임연구원은 "2011년 한강르네상스는 무조건 건물을 높게 지을 수 있도록 허락하는게 아니라 한강공원에 인접한 아파트 쪽 부지를 기부채납 받아서 일반인들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공원 등을 조성한다는 맥락이었다"라며 "무조건 층수만 높일 수 있는게 아니라 지역 여건이나 공공기여 정도에 따라 층수를 유연하게 높일 수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1·2·3·4지구로 나뉜 성수전략정비구역은 2011년 오세훈 서울시장 재임 당시 '한강 르네상스' 계획에 따라 50층 건축계획이 허용된 곳이다. 그러나 고 박원순 시장이 취임 이후 35층 제한에 갇히며 장기간 사업을 추진하지 못 했다.
 
서울 성동구 성수전략정비구역 일대. (사진=뉴시스)
 
윤민영 기자 min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