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재계 "택배노조 파업 확산, 물류 차질 우려"
경총 등 5개 단체 입장 발표…"소상공인에 경제적 손실"
대한통운 본사 점거 중…22일 롯데·한진·로젠도 파업 동참
2022-02-16 16:39:50 2022-02-16 16:39:50
[뉴스토마토 정해훈 기자] 전국택배노동조합이 CJ대한통운(000120) 본사를 점거한 후 다른 업체 조합원도 파업에 동참할 것을 예고한 것에 대해 경제계가 물류 차질을 우려했다.
 
한국경영자총협회 등 5개 경제단체는 16일 입장문에서 "택배노조의 불법 행위가 다른 택배사로 확산해 산업 전반의 유통·물류 차질이 벌어지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밝혔다.
 
또 "이는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온라인 판매 시장에서 간신히 생계를 잇고 있는 소상공인·자영업자에게 경제적 손실을 입히고 있고, 소비자인 국민에게도 생활상 큰 어려움을 초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국택배노조 CJ대한통운본부는 지난 10일 오전 CJ대한통운 본사를 기습 점거한 후 이날까지 일주일째 농성을 벌이고 있다. 또 지난 15일 파업 중인 전 조합원이 상경 투쟁을 개최했고, 오는 21일에는 롯데·한진·로젠택배 조합원들도 하루 동안 경고 파업에 동참할 예정이다.
 
민주노총 전국택배노동조합 조합원들이 16일 오전 서울 중구 CJ대한통운 본사 앞에서 CJ대한통운 규탄 집회를 열고, 과로사 방지를 위한 사회적 합의 이행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경제단체들은 "택배노조는 직접적인 계약 당사자가 아니며, 노무 제공과 무관한 CJ대한통운 본사를 무단으로 불법 점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택배노조 조합원들은 대리점과 집배송 업무 위·수탁 계약을 체결했고, CJ대한통운은 제3자"라며 "그리고 조합원들이 노무를 제공하는 장소는 본사 사옥이 아니라 각 서브터미널 내 대리점"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택배노조의 불법 행위로 CJ대한통운의 손실은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며 "CJ대한통운 전체 택배기사의 8% 수준에 불과한 택배노조의 불법 행위로 대다수 비노조원의 일감이 줄고, 정상 배송마저 방해를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파업 장기화로 고객사가 이탈하고, 택배기사들은 집화·배송 물량 감소로 인한 현저한 수입 감소를 호소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부연했다.
 
경제단체들은 "택배노조의 불법 행위가 명백하고, 국민의 일상생활에 엄청난 피해를 주고 있는데도 정부는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고 있다"며 "정부는 택배노조의 불법 행위에 대해 더 이상 공권력 작동을 주저해서는 안 된다"고 요구했다.
 
이날 입장문 발표에는 한국경영자총협회를 비롯해 대한상공회의소, 한국무역협회, 중소기업중앙회, 한국중견기업연합회 등이 참여했다.
 
정해훈 기자 ewigjung@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