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러·우크라 충돌 땐 '유가 150달러↑'…"유류세 인하 연장해야"
LNG 할당관세 면세 조치도 연장 필요
2022-02-15 18:02:41 2022-02-15 18:03:12
[뉴스토마토 용윤신 기자]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충돌이 현실화될 경우 국제 유가가 배럴당 최대 150달러까지 올라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우크라이나 사태에 따른 충격을 대비해 유류세 인하와 액화천연가스(LNG)  할당관세 유예조치 연장이 필요하다는 조언이다.
 
에너지경제연구원은 15일 '우크라이나 정세에 따른 에너지 수급전망'을 통해 "국내 에너지수급 안정화와 내수경제 영향 최소화를 위해 기존에 단행중인 유류세 인하 및 LNG 할당관세 면세 유예조치 연장 등 긴급조치 단행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유럽은 천연가스 공급의 약 3분의 1을 러시아를 통해 의존하고 있다. 이번 우크라이나 긴장 발발로 천연가스 재고가 급감하고 가격 불안정성도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해 4분기 유럽의 러시아산 배관천연가스(PNG) 도입량은 전년비 25% 감소한 바 있다. 지난달에는 44%까지 감소했다.
 
러시아가 유럽 가스공급을 완전히 중단할 경우 연간 1억1900만톤(세계시장의 30%)의 공급이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우크라이나 경유 파이프라인만 중단해도 공급 감소량은 1500만톤에 달할 수 있다는 예측이 나온다.
 
에너지경제연구원 측은 "러시아 천연가스의 대유럽 공급중단은 단기적으로는 유럽 내 비축 재고로 대처 가능하지만 공급중단 심화 및 장기화시는 유럽 자체 대응이 불가하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세계 LNG 생산은 3억9800만톤(유럽 수요는 7700만톤)으로 전년대비 9% 증가한 수준이다. 생산시설 이용률도 88%에 달하는 등 추가 생산여력은 제한적일 전망이다.
 
에너지경제연구원은 러시아산 석유가스의 대규모 공급중단 상황이 발생하면 배럴당 최대 150달러까지 상승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러시아의 유럽에 대한 석유·가스공급에 차질이 생기거나 중단될 경우 국제 에너지시장 불안, 가스대체 석유 수요 증가로 유가 폭등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특히 주요 7개국(G7)이 신규 금융 및 경제 제재를 통해 세계 석유수출의 약 11%를 차지하는 러시아 석유 수출을 제한할 경우 국제유가 상승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상황악화에 따라 국제 에너지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할 수 있는 만큼, 세제·수급관리 등 긴급조치가 필요하다는 조언이다. 우리나라 에너지수입액은 국가 총수입액의 22.1%에 달한다.
 
고유가 지속 때에는 국내 내수경제의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4월 30일 종료예정인 유류세 인하와 LNG 관세 면제 정책을 위기 해소 때까지 연장해야 한다고 봤다.
 
국제 LNG 가격이 높은 수준에서 지속될 경우 에너지수급 안정화 차원에서 원전·석탄 등 에너지지발전원의 가동률을 제한적으로 상향 검토해야 한다는 분석이다.
 
이어 도시가스에서 액화석유가스(LPG)로의 연료 전환이 가능한 산업체를 대상으로 연료대체 계약(가스공사-도시가스사-산업체) 확대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에너지경제연구원 측은 "미국이 전략적으로 유럽공급량 확보를 위해 우리나라와 기존에 체결돼 있는 LNG 물량의 유럽 대체 공급을 위한 통상협력을 제기한 것도 우려지점"이라며 "국제시장 가격급등으로 현물 구매를 최소화하면서 국내 LNG재고가 타이트한 상황으로 기계약물량의 안정적 도입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에너지경제연구원은 15일 '우크라이나 정세에 따른 에너지 수급전망'을 통해 "국내 에너지수급 안정화와 내수경제 영향 최소화를 위해 기존에 단행중인 유류세 인하 및 LNG(액화천연가스) 할당관세 면세 유예조치 연장 등 긴급조치 단행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사진은 러시아 군대 모습. 사진/AP·뉴시스
 
세종=용윤신 기자 yonyo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