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국내 1조원 투자, 넷플릭스 올해 ‘두 마리 토끼’ 잡는다(종합)
올해 총 25편 라인업 공개, 독창적 소재-시청자 눈높이 모두 ‘겨냥’
2022-01-19 08:00:03 2022-01-19 11:15:25
[뉴스토마토 김재범 기자] 넷플릭스가 2022년 한국 콘텐츠 라인업을 공개한다. 오직 넷플릭스에서 만나볼 수 있는 작품 25편이 19일 오전 한국콘텐츠 라인업 발표회를 통해 베일을 벗는다. 이들 콘텐츠가 올 한 해에도 글로벌 스크린을 화려하게 장식할 계획이다.
 
작년에는 국내 창작 생태계와 넷플릭스가한국이 만들고, 전 세계가 함께 보는콘텐츠 시대 막을 함께 올린 시간이었다. 넷플릭스는 지금까지 국내 진출 이후 한국 콘텐츠에 1조 원 이상을 투자했고, 130여 편 이상 한국 작품을 넷플릭스를 통해 해외에 소개했다.
 
이런 동행은 국내 작품들이 글로벌 트렌드 중심에 뿌리내릴 수 있는 자양분이 됐다. 넷플릭스 회원들이 한국 콘텐츠 시청에 할애한 시간은 작년 말 기준 지난 2년 대비 6배 이상 증가했다. 또한 넷플릭스가 지금까지 공개한 콘텐츠 중 가장 많은 회원이 시청한 오징어 게임은 시청 시간의 약 95%가 해외에서 발생하며 한국과 미국을 비롯해 브라질 프랑스 터키 등 94개국에서 가장 많이 본 작품으로 이름을 올렸다. 한국 콘텐츠는 작년 말 공개한 지옥고요의 바다를 통해 그 입지를 더욱 공고히 했다. 두 작품은 글로벌 TOP 10 TV(비영어) 부문 1위를 달성하기도 했다.
 
성공적 한국 스토리텔링 흐름을 이어가기 위해, 넷플릭스는 올해 25편 이상 한국 콘텐츠를 공개할 계획이다. 작년에 비해 10편이나 늘어난 라인업이다. 넷플릭스에서만 즐길 수 있는 독창적 소재와 시청자들의 눈높이를 만족시킬 완성도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단 전략이다.
 
먼저 좀비 바이러스가 퍼진 한 고등학교의 극한 상황을 다룬 지금 우리 학교는이 오는 28일 공개된다. 이를 시작으로 소년 형사 합의부를 배경으로 벌어지는 소년범죄에 대한 얘기 소년심판을 김혜수 김무열 이성민 연기로 만나볼 수 있다. 역대급 스케일의 범죄극으로 전 세계에 뜨거운 열풍을 불러일으킨 화제작 종이의 집리메이크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도 올해 라인업에 포함됐다. 이외에 하일권 작가 웹툰 원작 안나라수마나라’, ‘인간수업으로 뜨거운 호평을 모은 진한새 작가 신작 글리치’, 조의석 감독과 김우빈 재회가 화제인 택배기사등도 올해 라인업이다. 특히 올해는 모럴센스’ ‘카터’ ‘서울대작전’ ‘정이’ ‘20세기 소녀등 넷플릭스가 직접 제작한 한국 영화의 즐거움까지 맛볼 수 있다.
 
강동한 넷플릭스 한국 콘텐츠 총괄 VP는 뉴스토마토에 한국 팬들의 눈높이에 걸 맞는 얘기를 선보이고자 국내 창작 생태계와 장기적으로 협업 투자를 늘려온 결과, 한국은 물론 전 세계 인정을 받은 작품이 다수 탄생했다면서 넷플릭스는 창작자들과 함께 한국의 얘기를 전 세계 190개국으로 수출하는 여정에 계속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올해 넷플릭스 라인업은 다음과 같다.
 
#시리즈
 
 
지금 우리 학교는
연출: 이재규, 김남수
각본: 천성일
원작: 네이버 웹툰 『지금 우리 학교는』 작가 주동근
제작:필름몬스터 by JTBC스튜디오, ()김종학프로덕션
런칭일: 2022 1 28
출연: 박지후, 윤찬영, 조이현, 로몬, 유인수, 이유미, 임재혁 외
내용: 좀비 바이러스가 시작된 학교에 고립돼 구조를 기다리던 학생들이 살아남기 위해 함께 손잡고 사투를 벌이는 과정을 그린다.
 
 
소년심판
연출: 홍종찬
각본: 김민석
제작: 길픽쳐스, 지티스트
출연: 김혜수, 김무열, 이성민, 이정은 외
내용: 소년범을 혐오하는 판사가 한 지방법원 소년부에 새로 부임하면서 벌어지는 휴먼 법정 드라마.
 
 
안나라수마나라
연출: 김성윤
각본: 김민정
원작: 하일권 『안나라수마나라』
제작: JTBC스튜디오, 콘텐츠 지음
출연: 지창욱, 최성은, 황인엽 외
내용: 너무 일찍 어른이 되어버린 소녀 윤아이와 어른이 되어서도 아이로 남고 싶어 하는 미스터리한 마술사 리을의 만남을 담은 뮤직 드라마.
 
 
블랙의 신부
연출: 김정민
각본: 이근영
제작: 이미지나인컴즈, 타이거스튜디오
출연: 김희선, 이현욱, 정유진, 박훈, 차지연 외
내용: 상류층 결혼정보회사 최고 등급 블랙과의 결혼을 꿈꾸며 각자의 욕망을 향해 달려가는 이들의 얘기를 담은 현실풍자극.
 
 
모범가족
연출: 김진우
각본: 이재곤
제작: 프로덕션 H
출연: 정우, 박희순, 윤진서, 박지연
내용: 파산과 이혼 위기에 놓인 평범한 가장이 우연히 거금이 든 차량을 발견하고, 마약조직의 2인자와 얽히면서 벌어지게 되는 얘기.
 
 
글리치
연출: 노덕
각본: 진한새
제작: Studio 329
출연전여빈, 나나
내용: 정체불명의 불빛과 함께 사라진 남자친구의 행방을 쫓던 홍지효가 UFO 커뮤니티 회원들의 도움을 받아 미스터리한 비밀의 실체에 다가서는 얘기.
 
 
수리남
연출: 윤종빈
각본: 윤종빈, 권성휘
제작: 주식회사 영화사월광, ()퍼펙트스톰 필름
출연: 하정우, 황정민, 박해수, 조우진, 유연석, 장첸
내용: 남미 국가 수리남을 장악한 한인 마약왕 검거를 위한 국정원 비밀작전에 협조할 수밖에 없는 민간인 사업가의 목숨을 건 여정.
 
더 패뷸러스
연출: 김정현
각본: 김지희, 임진선
제작: 길픽쳐스
출연: 채수빈, 최민호 외
내용: 패션계에 인생을 바친 청춘들의 꿈과 사랑, 우정을 그린 로맨스 스토리.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
연출: 김홍선
각본: 류용재, 김환채, 최성준
제작: BH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지음
출연: 유지태, 김윤진, 박해수, 전종서, 이원종, 박명훈, 김성오, 김지훈, 장윤주, 이주빈, 이현우, 김지훈, 이규호
내용: 한반도를 배경으로 천재적 전략가와 각기 다른 개성 및 능력을 지닌 인물들이 기상천외한 변수에 맞서며 사상 초유의 인질극을 벌이는 과정을 그린다.
 
연애대전
연출: 김정권
각본: 최수영
제작: ()빈지웍스
출연: 김옥빈, 유태오, 김지훈, 고원희
내용: 남자에게 병적으로 지기 싫어하는 여자와 여자를 병적으로 의심하는 남자가 전쟁 같은 사랑을 겪으며 치유 받는 로맨틱 코미디.
 
 
썸바디
연출: 정지우
각본: 정지우, 한지완
제작: 비욘드제이
출연: 김영광, 강해림, 김용지, 김수연
내용: 소셜 커넥팅앱 '썸바디'를 매개로 살인사건이 벌어지면서 개발자 섬과 그녀 주변의 친구들이 의문의 인물 윤오와 얽히며 벌어지는 얘기.
 
택배기사
연출: 조의석
각본: 조의석
원작: 웹툰 투믹스-이윤균
제작: 프로젝트 318
출연: 김우빈, 강유석, 이솜
내용: 극심한 대기 오염으로 산소호흡기 없이는 살아갈 수 없는 2071, 비범한 싸움 실력을 갖춘 전설의 택배기사 ‘5-8’이 난민들의 유일한 희망인 택배기사를 꿈꾸는 난민사월을 만나며 벌어지는 일을 그린다.
 
#영화
 
 
모럴센스
연출: 박현진
각본: 박현진, 이다혜
원작: 겨울 (웹툰모럴센스')
제작: ()씨앗필름
런칭일: 2022 2 11
출연: 서현, 이준영
내용: 남다른 취향을 가진 남자와 우연히 그의 비밀을 알게 된 여자의 색다른 로맨스를 그린다.
 
 
카터
연출: 정병길
각본: 정병길, 정병식
제작: ()앞에있다
출연: 주원
내용: 모든 기억을 잃은 채 의문의 작전에 투입된 요원카터의 숨막히는 추격전을 그린다.
 
서울대작전
연출: 문현성
제작: 앤드마크스튜디오
출연: 유아인, 고경표, 이규형, 박주현, 옹성우
내용: 1988년 서울올림픽 개막식 당일, VIP 비자금 수사 작전에 투입된 상계동 슈프림팀의 쾌속 질주를 담은 카체이싱 액션 블록버스터.
 
 
‘20세기 소녀
연출: 방우리
제작: 용필름
출연: 김유정, 변우석, 박정우, 노윤서
내용: 20세기 마지막 1999, 사랑보다 우정이 우선이었던 17세 소녀 보라가 겪는 아프지만 설레는 첫 사랑, 그리고 21세기에 다시 들려온 그 사랑의 소식을 둘러싼 로맨스.
 
 
정이
연출: 연상호
각본: 연상호
제작: 클라이맥스 스튜디오
출연: 강수연, 김현주, 류경수
내용: 기후변화로 더 이상 지구에서 살기 힘들어진 인류가 만든 피난처 쉘터에서 내전이 일어난 22세기, 승리 열쇠가 될 전설의 용병정이의 뇌복제 로봇을 성공시키려는 사람들의 얘기.
 
 
야차
연출: 나현
각본: 안상훈, 나현
출연: 설경구, 박해수, 이케우치 히로유키, 양동근, 이엘, 송재림, 박진영
내용: 스파이들의 최대 접전지 중국 선양에서야차로 불리는 인물과 그곳으로 특별 감찰을 나선 검사가 만나며 벌어지는 첩보 액션.
 
#예능
 
 
셀럽은 회의 중
제작: 컴퍼니상상
총괄연출: 김주형, 고민석
출연: 셀럽 파이브(김신영, 송은이, 신봉선, 안영미)
내용: 넷플릭스 단독쇼를 제안 받고 멋진 무대를 꾸미기 위해 끝없는 아이디어 회의를 이어가는 셀럽 파이브(김신영, 송은이, 신봉선, 안영미)의 모습을 엿보는 코미디 스페셜.
 
김재범 대중문화전문기자 kjb517@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