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영상)"김의철 후보, KBS 경영 위기 벗어날 구체적 대책 없나"…과방위 질타
국회 과방위, 김의철 KBS 사장후보자 인사청문회 진행
장기화된 KBS 경영 위기 타개 방안 묻자 "면밀히 살피겠다" 반복
위장전입·다운계약서 작성 등 도덕성 문제도 도마 올라
2021-11-22 17:31:28 2021-11-23 08:36:55
[뉴스토마토 배한님 기자] "많은 의원이 KBS의 경영 상태 문제를 어떻게 하려 하는가(에 대해) 여러 질문이 있었다. 안타깝게도 양승동 (현 KBS) 사장을 비롯해서 지금 후보자에 이르기까지 뚜렷하고 속 시원한 답을 못 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의원)
 
김의철 한국방송공사 사장 후보자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공동취재사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의원들이 22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김의철 한국방송공사(KBS) 사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추상적이고 현실성 없는 김 후보자의 경영 계획에 비판을 쏟아부었다. 미디어 환경이 급변하는 가운데 지상파 방송사의 경영 위기는 심각해져만 가는데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과방위 의원들은 KBS의 비정상적인 비용 구조를 만드는 고연봉 임직원을 정리할 구체적인 구조조정 계획을 요구했다. 무소속 양정숙 의원은 "2018년부터 작년까지 누적 적자가 1484억원에 달하며 감사원으로부터 직원들의 연차 수당을 과다 지급했다는 지적이 있었다"며 "경영 상황 악화에도 과도한 승진 인사로 타 방송사에 비해 매출액 대비 인건비가 높다"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의원도 "연봉 1억원 이상이 절반 이상인 인적 구성이 문제"라며 "전임 사장도 야심차게 시작했으나 진척이 잘 안 됐다. 뼈를 깎는 구조조정 소신을 듣고 싶다"고 물었다. 
 
그러나 김 후보자는 의원들의 질문에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내놓지 못했다. 김 후보자가 "방송사의 핵심 자산은 인적 인프라인데 동종 업계의 관계 속에서 이런 부분을 반영하지 않으면 인력 유출 문제가 생긴다"며 "직급 체계 개선이나 변동형 직급, 임금피크제 등 다양한 방안을 생각하고 있다"고 설명하자 우상호 의원은 "회사에 도움이 되고 열심히 일하며 창의력 있는 인적 구성을 줄이라는 말이 아니지 않나"며 "특별하게 하는 일 없이 연봉을 많이 받는 사람에 대한 구조조정 계획이 없는가"라고 꼬집었다. 이에 김 후보자는 "의원님 지적대로 월급값 제대로 못 하는 직원이 있는지 면밀히 구석구석 살피겠다"고 해명했다.  
 
김 후보자는 넷플릭스나 유튜브 등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로 시청자가 옮겨가는 미디어 변화에 대응할 방안에 대해서도 뾰족한 답을 내놓지 못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용빈 의원은 ""KBS가 어떻게 변화하겠다는 것인지 능동적이면서 지속가능한 대책을 못 보여준다고 느껴진다"고 지적했다. 같은당 변재일 의원도 "방송통신 기술이 발전하면서 새로운 기술을 선도하려는 노력이 아니라 적응하려는 노력이라도 해야 하는데, 김의철 사장 후보자에게 뭘 기대해야 하느냐"며 "후보자께서는 거기에 대해 제대로 파악하고 있지 못하는 것 같고 입장이 애매하다"고 덧붙였다. 
 
이에 김 후보자는 "경영 계획서에서나 여러차례 밝혔지만 담대하고 결단력 있는 리더십이 필요하다"며 "정확하고 명확한 비전과 목표를 자고 구성원을 담대하게 설득해 나가는 리더십이 현재 시점에서 가장 중요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답했다. 김 후보자의 답변에 변재일 의원의 입에서 "아이구"라는 탄식까지 나왔다. 
 
김의철 한국방송공사 사장 후보자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공동취재사진
 
이날 인사청문회에서는 김 후보자의 실무적 자질뿐만 아니라 도덕적 자질에 대해서도 여야 의원들의 날 선 지적이 이어졌다. 특히 김 후보자의 위장전입 이력이나 다운계약서 작성 등이 최근 밝혀지면서 논란이 됐다. 
 
김 후보자는 지난 1993년 인천 남동구에 거주하면서 서울 지역 청약 자격을 유지하기 위해 서울 양천구에 거주하던 누나의 집에 위장전입했고, 다음해 서울 영등포구 대림동 아파트를 분양받았다. 김 후보자는 지난 2004년 해당 아파트를 매각하면서 다운계약서를 작성해 취·등록세를 1400만원 가량 적게 납부한 사실도 드러났다. 김 후보자는 고위공직자 7대 비리 관련 조항이 생긴 2005년 7월 이전에 생긴 문제이기 때문에 자격 요건에 문제는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정희용 의원과 같은당 허은아 의원 등 많은 야당 측 의원들은 김 후보자가 고위공직자 예비후보자 사전질문지에 위장전입 및 탈세 등 7대 비리에 해당사항이 없다고 답변한 것은 허위 작성이라고 꼬집었다. 
 
국민의힘 박성중 의원이 "사퇴할 의향이 있는가"라고 묻자 김 후보자는 "과거 일로 국민들께 죄송하지만 사장 지원서는 허위로 작성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고 반박했다. 
 
배한님 기자 bh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