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종합화학, '논밭의 마시멜로' 포대로 재활용
해외 수출용 SK폴리머 담는 업사이클 패키징으로 재탄생
입력 : 2021-07-23 11:24:49 수정 : 2021-07-23 11:24:49
[뉴스토마토 백주아 기자] SK이노베이션(096770) 화학자회사 SK종합화학이 '논밭의 마시멜로'로 불리는 '곤포사일리지' 재활용에 나선다. 
 
자료/SK이노베이션
 
SK종합화학은 협력사 동민산업과 함께 논밭에 버려지는 폐사일리지의 약 50%를 수거하고 이를 재활용해 석유화학 제품을 담는 포대로 제작했다고 23일 밝혔다. 
 
흔히 논밭의 마시멜로 또는 공룡알이라고 불리는 곤포 사일리지는 재배 및 수확을 마친 작물의 영양소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해당 작물을 흰색 비닐(곤포)로 여러 겹 감아 포장한 것을 말한다.
 
하지만 곤포 사일리지에 사용되는 비닐은 접착력이 강한 특성 때문에 재활용이 어려워 사용 후 농가에 그대로 방치되거나 논밭에서 자체 소각돼 화재 발생과 같은 문제를 일으킨다. 이렇게 버려지는 사일리지용 폐비닐은 국내에서만 연간 약 1200백 톤(t) 규모에 달하여 환경오염의 원인으로 지목된다.
 
SK종합화학은 폐사일리지와 신재를 혼합해 사일리지 업사이클 원단을 만들어낸다. 폐사일리지가 작은 알갱이 형태의 사일리지로 다시 태어나게 되는 것이다. 이를 ‘펠레타이징'이라고 하며 이 과정에서 특유의 냄새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없애는 것이 폐사일리지 업사이클 기술의 핵심이다. 
 
SK종학화학은 동민산업과 협업해냄새를 제거해 사일리지 업사이클 원단을 생산하고 있다. 이 원단은 고성능 폴리에틸렌인 넥슬렌을 담는 포대를 제작하는 데 활용된다. 넥슬렌은 SK종합화학이 2010년 말 국내 기업 최초로 촉매·공정·제품 생산 등의 전 제품 생산 과정을 100% 독자기술로 개발한 고성능 폴리에틸렌 소재로, 주로 섬유, 페트병 등의 제품 생산과정에 사용된다.
 
업사이클 포대는 기존의 포대가 100% 저밀도 폴리에틸렌인 m-LLDPE으로만 만들어지는 것과 달리, m-LLDPE 65%와 사일리지 업사이클 원단 35%를 혼합해 기존 보다 약 25%의 이산화탄소 감축 효과가 있다. 
 
SK종합화학 관계자는 <뉴스토마토>와의 통화에서 “사일리지 업사이클링 원단은 표면이 코팅돼 있어 내구성과 탄성 복원 능력이 뛰어나다"면서 "이 원단으로 제작한 완제품은 반복적으로 재활용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향후 SK종합화학은 넥슬렌 외에도 SK종합화학이 생산하는 화학 소재인 ‘SK폴리머’의 해외 수출용 포장재를 만드는데 사일리지 업사이클 원단을 적용할 예정이다. 또 SK종합화학은 이 원단을 SK이노베이션, SK종합화학, 한국도로공사 등의 협의체가 올 여름 199개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시행하는 ‘휴 사이클’ 캠페인의 경품을 제작하는 데 적용한다. SK이노가 육성하는 친환경 사회적기업 ‘우시산, 라잇루트, 몽세누’도 이 원단을 사용한 친환경 업사이클 제품을 개발 중이다.
 
앞서 SK종합화학은 지난 5월 매일유업, 테트라팩코리아, 주신통상과 국내최초로 멸균팩에서 플라스틱·알루미늄 복합소재를 뽑아내 재활용하기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그동안 멸균팩은 종이와 복합소재로 구성돼 있어 분리배출을 하더라도 각각의 소재를 분리해 재활용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이로 인해 폐멸균팩에서 분리된 종이 소재는 키친타월, 핸드타월 등으로 재활용됐지만 복합소재는 전량 소각·매립돼 왔다.
 
업무협약에 따라 매일유업은 멸균팩 수거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복합소재로 만든 식음료 운반용 상자 도입을 검토하기로 했다. 테트라팩코리아는 멸균팩의 선별/분리 재활용 설비를 지원한다. 주신통상은 폐멸균팩에서 추출한 종이 재활용 및 부산물인 복합소재를 모아 SK종합화학에 공급한다. SK종합화학은 공급받은 복합소재를 물류용 파렛트, 식음료 운반 상자 등의 재활용 플라스틱으로 개발하기로 했다.
 
이번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연간 3000t 규모의 복합소재가 재활용되고, 연간 1만9000t의 이산화탄소 저감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나무 25만 그루를 심어 나타나는 효과와 맞먹는다.
 
SK종합화학은 멸균팩을 재활용해 물류용 파렛트, 옷걸이 등을 제작하며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하고 있다. 향후 SK종합화학은 멸균팩의 구성 성분 중 재활용이 어려운 폴리알루미늄을 활용해 제작한 옷걸이를 국내외 패션 브랜드와 워커힐 호텔앤리조트 등에 납품할 계획이다. 
 
백주아 기자 clockwork@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백주아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