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와이바이오로직스, 1200억 규모 면역항암제 기술수출
프랑스 피에르파브르와 전세계 독점 라이선스 계약
2021-07-06 09:51:56 2021-07-06 09:51:56
 
[뉴스토마토 동지훈 기자] 와이바이오로직스는 프랑스 제약그룹 피에르파브르와 고형암 치료를 위한 신규 타깃 항체 후보물질 기술수출 계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계약에 따라 피에르파브르는 전 세계에서 독점적으로 개발하고 상업화할 수 있는 권리를 확보한다. 와이바이오로직스는 반환의무가 없는 선급금과 전임상·임상 개발 단계별 마일스톤, 상업화 및 판매에 따른 마일스톤을 포함해 약 1164억원의 기술료를 지급받는다. 향후 매출액에 따른 경상기술료도 추가적으로 수령한다.
 
기술이전 대상은 고형암에 대한 치료용 항체 후보물질 'YBL-003'으로 면역관문억제제의 일종이다. YBL-003은 대식세포의 기능 및 T-세포 활성을 조절해 종양미세환경의 면역체계를 재활성화하고 암세포를 사멸시키는 기전이다. 위암, 폐암, 유방암 등으로 적응증을 확대할 수 있어 고형암 타겟의 면역항암치료제로 활용 가능성도 높다.
 
양사 간 공동 연구 계약기간은 3년이며, 추후 2년의 계약 연장이 가능하다. 매년 3개의 타깃을 연구해 계약기간 동안 최대 15개의 타깃을 공동으로 연구 및 기술이전 하게 된다.
 
피에르파브르는 YBL-003을 기반으로 향후 전임상과 임상 개발을 통해 종양치료에 최적화된 새로운 개념(디자인)의 약물을 개발하겠다는 구상이다.
 
박영우 와이바이오로직스 대표는 "피에르파브르와 첫 번째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또 다른 혁신 타겟에 공동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와이바이오로직스와 피에르파브르의 협력이 종양미세환경을 표적으로 하는 혁신적인 면역 종양 치료제 개발을 더욱 진전시킬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나탈리 코르바이아(Nathalie Corvaïa) 파에르파브르 면역 종양학 연구소장은 "와이바이오로직스와의 협력을 통해 종양미세환경을 조절하는 혁신신약 약물을 발굴하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추가 개발을 통해 고통받는 환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치료제를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동지훈 기자 jeehoo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