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 대통령, '빚투' 반부패비서관 전격 경질…"국민 눈높이 맞춘 조치"(종합)
부동산 91억 중 빚 56억…김기표 "투기 아니지만 국정 운영 부담 안 돼"
2021-06-27 15:39:30 2021-06-27 15:39:30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부동산 투기 의혹에 휩싸인 김기표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의 사의를 수용했다. '투기목적이 아니다'라는 해명에도 여론이 급속도로 악화되자 사실상 경질한 것이다. 청와대 측은 '국민 눈높이에 맞춘 조치'라고 설명했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김 비서관은 대통령께 사의를 표명했고, 문 대통령은 사의를 수용했다"고 발표했다. 이어 "김 비서관은 '투기 목적으로 부동산을 취득한 것이 아니더라도 국민이 바라는 공직자의 도리와 사회적 책임감을 감안할 때 더 이상 국정 운영에 부담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뜻을 밝혔다"고 덧붙였다.
 
김 비서관은 지난 3월31일 임명된 인사다. 인사 발표 이틀 전 문 대통령이 '공정사회 반부패정책협의회'를 주재하고 '부동산 부패 척결'을 강조했기에 김 비서관이 투기와의 전쟁에 앞장설 것이라는 기대가 많았다. 그러나 본인이 부동산 의혹에 발목 잡혀 임명 3개월도 안 돼 낙마한 것이다.
 
지난 25일 공개된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 '6월 고위공직자 수시재산등록사항'에 따르면, 김 비서관은 부동산 자산으로 상가와 아파트 등 총 91억2623만원을 신고했는데, 이중 금융 채무가 56억2441만원에 달했다. 특히 경기도 광주시 송정동 맹지 '알박기' 투기 의혹이 제기되면서 여론은 급속도로 악화됐다.
 
논란이 커지자 김 비서관은 26일 입장문을 내고 "해당 토지는 광주시 도시계획조례(50m 표고 이상 개발 불가)로 인해 도로가 개설되더라도 그 어떤 개발 행위도 불가능한 지역"이라며 "송정지구 개발사업과는 전혀 무관하다"고 해명했다.
 
그는 "자금사정이 좋지 않던 지인이 매수를 요청해 부득이하게 취득하게 된 것"이라며 "광주의 해당 토지 등은 모두 신속히 처분하고자 협의 중에 있다. 공직자의 도리에 맞게 조치하고 성찰의 계기로 삼겠다"고 고개를 숙였다.
 
청와대 측도 일단 김 비서관의 손을 들어줬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인사 검증 시에 부동산 내역을 확인했고, 각각의 취득 경위와 자금 조달 방식 등을 구체적으로 점검했다"면서 "투기 목적의 부동산 취득은 아닌 것으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부동산 투기가 아닌데 문 대통령이 사의를 수용한 것에 대해선 "본인 해명이 있었지만 그 설명이 국민 눈높이에 납득할 만한 수준에 이르지 못했다면, 인사권자(대통령)로서 국민이 납득할 만한 수준에 부합한 조치를 하는 것이 마땅하다"며 "본인이 해명할 점이 남아 있고 억울한 점이 있다 하더라도 적극적으로 국민 눈높이에 맞춰서 조치한다"라고 밝혔다.
 
결과적으로 '인사검증이 부실했던 것 아니냐'는 지적에는 "청와대 검증 시스템은 완전하지 않다. (부실 검증) 비판은 계속 겸허하게 수용한다"면서도 "다만 언론이 추가 제기한 문제나 본인이 적극적으로 이야기하지 않는 부분까지 청와대 검증 시스템이 알 수는 없다"면서 '김외숙 인사수석 책임론'에는 거리를 뒀다.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부동산 투기 의혹에 휩싸인 김기표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의 사의를 수용했다. '투기목적이 아니다'라는 해명에도 여론이 급속도로 악화되자 사실상 경질한 것이다. 사진은 신임 김오수 검찰총장과 김 비서관(오른쪽)이 지난 1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임명장 수여식에 참석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모습이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