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속도내는 백신, 오접종 변수…전문가들 "교육·패널티·보상책 절실"
의료진 교육 강화·철저한 백신 관리 등 당부
벌금 등 패널티 적용·정부 보상책 제시도 내놔
2021-06-14 17:40:51 2021-06-14 17:40:51
[뉴스토마토 정서윤·조용훈·이민우 기자] 집단면역을 위한 코로나19 백신 접종 속도에 고삐를 죄고 있으나 백신 오접종 사례가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이미 100건이 넘는 오접종 사례가 제기된 데다, 7월부터 동네 병원의 화이자 접종이 가능한 만큼,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백신 전문가들은 오접종 사례를 방지하기 위해 접종자·백신 정보의 철저한 확인과 의료진 교육, 벌금 등의 패널티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14일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에 따르면 지난 13일 0시 기준 백신 접종 오류 사례는 총 누적 접종 1479건 중 105건으로 파악됐다. 이 중 접종 대상자 오접종이 90건으로 85.7%에 달했다. 나머지는 접종 간격을 지키지 않은 사례 10건(9.5%), 접종 용량 오류 5건(4.8%) 등이다.
 
대부분은 접종 과정에서 의료기관의 부주의로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 백신 전문가들 오접종 사례를 방지하기 위한 안전장치가 필요하다는 조언을 내놓고 있다.
 
마상혁 대한백신학회 부회장은 "백신 접종 시 가장 많이 예상되는 실수는 접종자 이름을 확인하지 않아서 접종 백신이 바뀌는 경우"라며 "접종을 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접종자 이름과 생일, 백신명을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용량이 많이 접종된 경우에는 추가 접종을 하지 않고 이상반응이 생기는지 관찰해야 한다"며 "현재까지 보고된 내용으로는 백신 용량이 많이 들어갔다고 해서 이상반응이 심하게 올라오거나 혈전 발생한다는 보고는 없다. 이상반응은 용량이 적어도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14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13일 0시 기준 백신 접종 오류 사례는 105건으로 파악됐다. 사진은 백신 접종 모습. 사진/뉴시스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오접종 사례를 막기 위해 의료진 교육 강화나 벌금 등의 패널티 적용 등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천은미 교수는 "많은 위탁의료기관에서 최소 잔여형(LSD) 주사기가 아닌 크기가 큰 일반 주사기를 쓰다 보니 과다 투여 등의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라며 "정부가 특수 주사기를 분배해야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의료진들이 자주 바뀌기 때문에 그 사람들에 대한 교육을 매일 할 수 없다. 주사 용법 등이 적힌 포스터를 병원 내 붙이고 의료진과 환자들이 매일 볼 수 있게 게시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 "화이자 같은 경우는 AZ 백신과 달리 희석해야 하기 때문에 더 많은 교육이 필요하다"며 "오접종이 일어났을 경우 벌금제나 영업 정지 등 강력한 패널티를 적용하고, 이에 대한 교육과 공지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김우주 고려대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화이자의 경우 기존 AZ 백신보다 보관 온도나 취급에 더욱 신경써야 한다"며 "지금껏 큰 접종 센터에서만 접종이 진행돼 왔다. 보건당국이 콜드체인(저온 유통체계), 체크리스트 배포 등 위탁기관에 대한 백신 관리 및 접종 교육을 철저히 시키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최재욱 고려대 예방의학 교수는 백신 오접종에 따른 정부의 보상책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최재욱 교수는 "오접종 사례는 105건으로 확률상 현저하게 낮다. 단, 백신을 잘못 맞게 될 경우 치료 비용 등 손실 보상을 정부에서 책임져야 한다"며 "후유증이 발생한다면 이 또한 보상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방역당국은 대한의사협회 등 의료계와 협의해 '안전접종 민관대책협의회(가칭)'를 구성하고 오접종 최소화를 위한 실행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세종=정서윤·조용훈·이민우 기자 tyvodlove@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