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외교부 "일 독도 표시 문제로 도쿄올림픽 불참 검토 안 해"
시정 조치 요구 등 원칙적 대응…일 거부·IOC 회피, 보이콧 여론 높아져
2021-06-08 16:04:56 2021-06-08 16:21:34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외교부는 8일 일본 정부의 독도 표시 문제와 관련해 '시정 조치 요구' 등 원칙적인 대응에 나서겠다는 정부 입장을 강조하면서 이에 대한 대응 조치로 올림픽 불참을 검토하고 있지는 않다고 밝혔다.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정부의 관련 대응을 묻는 질문에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의 영토고 우리 정부는 독도에 대한 확고한 영토주권을 행사하고 있다"며 "독도 표시 문제와 관련해서 정부는 일본 정부에 대해 강력히 문제 제기를 하고 시정 조치를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최 대변인은 "문화체육관광부, 대한체육회 등 유관부서와도 긴밀하게 협의하고 있고 유관부서들은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등 해당 관련 기관에 각자 우리 측의 강력한 입장을 개진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최 대변인은 "현재 정부는 이 표시 문제로 인해 도쿄 올림픽 불참까지는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일본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는 공식 홈페이지의 성화 봉송 코스를 소개하는 지도에서 시네마현 위쪽에 작은 점을 찍어 독도가 마치 일본 땅인 것처럼 표시해 이를 시정하라는 정부와 시민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일본 정부가 독도를 자국 영토처럼 표기한 것에 대해 정부는 거듭 시정을 요구하고 있지만 일본은 여전히 "독도는 일본 고유 영토"라고 주장하며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독도 표시 문제를 중재해야 할 IOC도 적극적인 입장 표명을 하지 않고 있다. 앞서 문화체육부와 외교부, 대한체육회는 지난달 24일 IOC에 독도 표기 관련 중재를 요청하는 공식 서한을 전달한 바 있다.
 
그러나 IOC는 아직까지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2018년 평창올림픽에서 한반도기 독도 표기 문제가 불거졌을 때와는 다른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당시 남북한이 한반도기에 독도를 표기했지만 일본 측의 항의를 받았고, IOC는 독도 삭제를 권고했다. 이후 남북한은 한반도기에서 독도를 삭제했다.
 
일본이 시정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으면서 도쿄올림픽 보이콧에 찬성한다는 여론도 높아지고 있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TBS 의뢰로 5~6일 전국 18세 이상 1009명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67.6%가 '보이콧에 찬성한다'는 의견을 보였다. '반대한다'는 응답은 21.9%였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서울겨레하나 회원들이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항의 서한 보내기 운동 선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