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G7 회의서 문 대통령 스가 만나나 "관계 개선 진전은 어려워"
전문가들 "미국 요청 거부 어렵다"…회담 성사시 '독도 문제 제기' 의견 엇갈려
2021-06-07 06:00:00 2021-06-07 06:00:00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일 정상이 만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최근 '도쿄올림픽 홈페이지 독도 표기' 문제까지 불거지면서 양 정상의 만남이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도 나왔지만 전문가들은 미국의 중재를 통해 정식 정상회담의 형태가 아니더라도 비공개 만남 등 자리는 마련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다만 양국의 관계 개선 진전을 위한 만남이 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의견이 많았다.
 
6일 정치권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11~13일 영국 콘월에서 열리는 G7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G7 정상회의에서는 코로나19 대응과 기후변화 문제, 글로벌 경제 재건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기후변화, 보건 등 현안 해결에 대한 정부의 기여 의지와 역할 등을 전달할 것으로 보인다.
 
회의에는 한미일 정상이 모두 참석해 3국의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정부의 대중, 대일 외교의 시험대가 될 전망이다. 특히 미국의 중재로 한미일 정상회담이 별도로 열릴지 관심사다. 중국 견제를 위한 삼각 연대 구축을 염두에 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한일 사이에서 적극 중재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한일 문제 전문가들은 G7 정상회의에서 한일 정상의 만남 가능성을 높게 내다봤다. 미국의 중재 요청을 거부하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최은미 아산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뉴스토마토>와 통화에서 "미국이 어떤 식으로든 (한일 정상의 만남) 자리를 만들 것"이라며 "정식 정상회담의 형태가 아니더라도, 비공개라든지 짧은 회담이더라도 어떻게든 자리를 마련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원덕 국민대 일본학과 교수도 "미국의 요청 때문이라도 (한일 정상이 만남을) 거절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미일 정상회담 일정이 이미 준비돼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내놨다.
 
다만 한일 관계 개선을 진전시킬 수 있는 정도의 만남은 되지 못할 것이라는 의견이 많았다. 별다른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이 교수는 "갑작스럽게 대통령이 입장을 변화하기에는 쉽지 않아 보인다"며 "(한일 관계에서) 더 이상의 악화를 막는다, 방지한다는 차원에서 관리하는 수준의 정상회담이 이뤄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최 연구위원도 "(한일 정상이) 지금 만난다고 했을 때 결과가 나오는 것은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한일 정상의 회담이 성사될 경우 문 대통령이 일본의 독도 표기 문제 관련해 언급해야 한다는 의견과 거론하지 말아야 한다는 의견으로 엇갈렸다.
 
진창수 세종연구소 일본연구센터장은 "한국 대통령이 독도 문제를 이야기하면 영토 분쟁화 하는 지름길이 된다"며 "일본이 원하는 시나리오다.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원덕 교수도 "(한일) 관계를 진전하기 위한 만남을 가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독도 문제를 정상회담 석상에서 거론해서 오히려 더 관계를 악화시키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반면 최은미 연구위원은 "(독도 표기 문제를) 이야기해야 한다"며 "우리 입장에서는 다른 문제도 아니고 영토 주권에 관한 문제다. 당연히 제기해야 된다"고 밝혔다. 그는 "다만 그 문제로 인해서 다른 게 다 막혀 버리는 상황, 예를 들면 이명박 전 대통령이 위안부 문제를 이야기하면서 다른 사안을 다 이야기 안 했다"며 "그런 상황이 벌어지면 안 되겠지만 말씀은 해야 한다"고 말했다.
 
11~13일 영국 콘월에서 열리는 G7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일 정상이 만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사진은 문재인 대통령(왼쪽)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모습이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