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이인영, 판문점선언 이행 의지 "국회 비준 동의 추진"
4·27선언 3주년, 민화협 행사 참석…"북측과 언제 어디서든 대화할 용의"
2021-04-27 12:25:39 2021-04-27 12:25:39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27일 "정부는 '흔들리지 않는 평화의 토대'가 되어 줄 판문점선언의 국회 비준 동의 등을 추진해 남북관계의 제도화를 뒷받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장관이 판문점 선언을 포함한 남북 정상 간 합의 이행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나타내며 북한이 대화의 길로 나올 것을 촉구한 것으로 보인다.
 
이 장관은 이날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주관으로 경의선 남북출입사무소에서 열린 4·27 판문점선언 3주년 기념행사에서 "판문점선언의 성과를 이어가면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되돌릴 수 없는 수준으로 올려놓기 위해서는 '평화의 제도화'가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장관은 "통일부는 그동안 필요한 준비를 다시 시작했고 또 거의 완료한 상태"라며 "향후 정당·국회·국민적 합의 과정을 거쳐 적당한 시기에 다시 국회 동의 절차를 밟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이 장관은 "대화와 협력을 통해 판문점선언 등 남북 정상간 합의를 이행해나가야 한다. 남북 간에 지속가능한 신뢰가 형성되어야 이것이 다시 북미 정상 간 신뢰로 연결되고 남북미 관계 발전의 선순환으로 이어지게 될 것"이라며 남북 간 대화와 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장관은 "우리는 북측과 언제 어디서든, 형식에 구애됨 없이 어떠한 의제에 대해서도 대화할 용의가 있음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며 "오늘을 기해 북한 또한 판문점선언의 정신에 따라 조속히 대화와 협력의 길로 나오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는 "코로나19가 대화에 걸림돌이 될 수 없도록 남북영상회담 시스템 구축을 우리 통일부는 완료했고, 정부는 필요한 조치들을 내부적으로 착실히 준비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코로나 방역 등 보건의료협력 분야를 시작으로 쌀과 비료 등 민생협력으로 확대하는 포괄적 인도협력을 추진하고, 동시에 국제적 체육행사 등 다양한 계기를 활용해 남북관계를 재개하는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코로나19와 도쿄올림픽 등을 남북 간 대화 재개의 계기로 삼겠다는 뜻을 분명히 한 것이다.
 
북한은 2년째 판문점선언 3주년과 관련해 어떠한 언급도 하지 않은 채 내부 결속 등에 집중하는 모양새다. 정부도 올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대면 행사 개최가 어렵다고 보고, 3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별도의 기념행사를 계획하지 않았다.
 
판문점 선언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018년 4월27일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발표한 남북정상회담 합의문을 말한다. 합의문에는 핵 없는 한반도 실현, 종전선언,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성 설치, 이산가족 상봉 등의 주요 내용이 담겨있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2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지방자치단체 남북교류협력 정책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