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청와대, '이란 선박 억류사태'에 "엄중하게 인식, 외교부로 창구 일원화"
"4일 긴급 관계부처 화상회의, 5일 오후 NSC실무조정회의 개최"
2021-01-05 18:02:17 2021-01-05 18:02:17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청와대는 5일 이란 혁명수비대가 페르시아만 호르무즈 해협에서 한국 선박을 나포한 것과 관련해 "정부는 이번 선박 억류사태를 매우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면서 "이번 사태에 대한 정부의 구체적인 대응방안은 외교부로 창구를 일원화해서 설명할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면브리핑을 통해 "사건 발생 직후 서훈 국가안보실장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상황을 보고한 뒤 어제 오후 4시56분부터 외교부, 해양수산부, 국방부 등이 참석하는 긴급 관계부처 화상회의를 열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국가안보실이 유관 부처와 대응책을 긴밀히 협의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정부는 오전 9시부터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국가안보실을 중심으로 관계부처 및 국가정보원까지 참석하는 상황 점검 회의를 통해 범정부적으로 상황을 공유하고, 조율된 대책을 강구했다.
 
이어 오늘 오후 3시에는 서주석 국가안보실 1차장 주재로 NSC실무조정회의를 개최하는 등 상시적 대응체제를 가동하고 있다.
 
청와대가 상황을 직접 챙기면서도 외교부로 창구를 일원화한 것은 외교적 상황악화를 막기위한 일종의 '로우키'(low-key) 전략으로 풀이된다.
 
현재 언론에서 언급하는 10조원 가량의 이란산 원유 수출대금 지불문제나, 미국과 이란의 갈등차원이 아닌 이란정부가 억류 명분으로 내세운 '환경오염 문제'로 이슈를 국한시키고 외교부가 접근하는 것이 오히려 우리 국민의 억류해제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판단으로 보인다.
청와대 전경.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