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세균 총리 "동부구치소 집단감염 발생…송구하다"
"변이 바이러스 유입 않도록 빈틈없이 대비"
2020-12-29 09:37:56 2020-12-29 09:37:56
[뉴스토마토 조용훈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서울 동부구치소에서 700여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온 것과 관련해 "정부가 직접 관리하는 교정시설에서 대규모의 집단감염이 발생된 데 대해 중대본부장으로서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세균 총리는 2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며 "어제 서울 동부구치소에서 233명의 확진자가 추가되어, 지금까지 이곳에서만 총 757명이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다"며 이 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법무부와 방역당국은 더 이상의 추가 발생이 없도록 비상 방역조치에 총력을 다하고, 재발방지 대책도 함께 마련해 주시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또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가 이틀 전 우리나라에서도 확인되면서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며 "방대본은 검역시스템을 다시 한번 면밀하게 점검하고 보완해서 위험국가로부터 변이 바이러스가 유입되지 않도록 빈틈없이 대비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위험국을 다녀오는 우리 국민들께서 감염되는 일이 없도록 예방수칙도 미리미리 안내해 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정 총리는 또 수도권 주요지역에 설치한 임시선별검사소와 관련해 "50만건이 넘는 검사가 이루어졌고 1400명이 넘는 확진자를 찾아낼 수 있었다"며 "조용한 전파자를 빨리 발견하여 더 이상의 감염확산을 막아내는 성과가 있었다고 평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에 정부는 1월 3일 종료할 예정이었던 임시선별검사소 운영을 2주 더 연장하겠다"며 "현장의 의료진과 지원인력이 많이 지쳐있는데, 방역당국과 각 지자체는 인력과 예산을 충분히 확보해서 현장의 애로를 해소해달라"고 주문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28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세종=조용훈 기자 joyonghu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