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외교보다 쎈 '시민의 힘'…독일 소녀상 철거 보류
2020-10-14 09:29:07 2020-10-14 09:29:07
[뉴스토마토 백주아 기자] 독일 베를린시가 수도 거리에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 철거 명령을 보류했다. 시민단체를 비롯한 각계 반발이 거세지자 입장을 바꾼 것이다. 일본이 외교력을 동원해 조직적으로 소녀상 철거에 나설 때 우리 정부가 손놓고 바라만 보고있다는 지적이 나온 가운데 시민의 힘이 외교력보다 강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베를린시는 13일(현지시간) 보도자료를 통해 "논란이 된 평화의 소녀상을 당분간 그대로 둘 것"이라며 "법원이 소녀상 철거와 관련한 판단을 마칠 때까지 시 입장에서 어떠한 추가적인 결정도 내리지 않겠다"고 밝혔다.  
 
베를린시는 또 "우리는 시간, 장소, 원인을 불문하고 여성을 상대로 가한 모든 형태의 성폭력을, 특히 무력 충돌이 벌어진 공간에서 벌어진 이같은 폭력을 규탄한다"고 덧붙였다.
 
독일 베를린시는 13일(현지시간) 홈페이지를 통해 "논란이 된 '평화의 소녀상'은 당분간 그 자리에 있을 것"이라는 제하의 보도자료를 발표했다.
 
앞서 독일 내 민간 시민단체 코리아협의회는 지난달 베를린 미테구청의 허가를 받고 처음으로 공공장소에 소녀상을 설치했다. 그러나 지난 7일 미테구청은 14일까지 소녀상을 자진철거하지 않으면 강제로 소녀상을 철거하겠다고 코리아협의회에 통보했다. 이에 협의회는 12일 베를린 행정법원에 철거명령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냈다. 
 
소녀상 철거 이슈는 각계의 반발을 불러왔다. 사민당 소속인 게르하르트 슈뢰더 전 총리도 소녀상 철거에 공개적으로 반대했다. 일본 시민단체인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 전국행동’도 전날 소녀상 철거 요청 철회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기도 했다. 
 
독일 녹색당 소속 슈테판 폰 다쎌 미테구청장은 "내일인 철거 시한이 더 이상 적용되지 않는다는 의미"라면서 "며칠간 소녀상과 관련된 역사를 배우게 됐다. 시민 참여가 인상 깊었다"고 말했다. 베를린 시민 300여명은 이날 소녀상 앞에서 철거 명령을 내린 미테구청 앞까지 30여분 간 행진하고 집회를 열고 철거명령의 철회를 요구했다. 
 
앞서 우리 정부는 소녀상철거 문제를 두고 소극적으로 대응해 비판을 받았다. 전날 이재웅 외교부 대변인은 “민간 차원의 자발적 움직임에 한국과 일본 정부가 외교적으로 관여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독일대사관측도 “민간단체가 소녀상을 세운만큼 정부측에서 공개적인 대응을 하기는 어렵다”고 했다.
 
백주아 기자 clockwork@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