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야3당 100명, 조선·해운업 국정조사 요구서 제출
2016-07-01 16:06:01 2016-07-01 16:07:15
[뉴스토마토 박주용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 3당 소속 의원 100명은 1일 조선·해운산업의 부실화 원인과 책임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발의했다.
 
더민주 민병두·박광온 의원과 국민의당 채이배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간 기업의 부실을 메우기 위해 무려 12조원에 이르는 천문학적인 자금이 투입되는 실정”이라며 “임시국회 기간 중 관련 상임위의 정책 과정에 대한 검증과 향후 대책은 정부의 비협조로 무산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청문회 개최를 논의하기 위해 협상이 진행되고 있으나 임시국회 종료를 앞둔 시점에서 진전이 없다”며 “야 3당 소속 의원을 중심으로 국정조사 요구서를 발의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민병두 의원이 대표 발의한 ‘조선 해운업의 부실화 국정조사 요구서’는 ▲금융위원회와 청와대 '서별관회의' 참석자 등에 대한 책임소재 규명 ▲대우조선해양 등 해당 기업 경영진 책임 추궁 ▲대량 실직에 대한 정부 지원 여부 등을 골자로 한다. 
 
국정조사 요구서는 재적의원 4분의 1 이상 서명을 받아 발의하면 본회의로 자동 부의된다. 여소야대 국회에서 야당이 과반 의석을 갖고 있기 때문에 본회의 통과 가능성이 높게 점쳐진다. 요구서가 통과되면 국회의장은 교섭단체 대표들과 국정조사위원회 구성에 관해 협의해야 한다. 이 협의 과정에서 새누리당이 막아설 가능성이 있다.
 
더불어민주당 박광온·민병두 의원과 국민의당 채이배 의원(왼쪽부터)이 1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