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박지원 "반기문, 임기 중 대권도전 시사 비난받아 마땅"
"새누리 내 검증 과정 쉽지 않을 것"
2016-05-26 10:08:21 2016-05-26 10:08:21
[뉴스토마토 박주용기자]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가 26일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대권 도전 시사 발언에 대해 “유엔 사무총장 임기가 남아 있는데 대권 출마를 시사하는 발언을 하는 것은 사무총장으로서 적절하지 못했다는 비난을 받아 마땅하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YTN 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반 총장의) 제주 발언을 보면 외교관으로서 가장 강력한 의미의 대권 발언으로 해석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또 새누리당 내에서 반 총장의 검증 과정이 녹록치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친박(박근혜)에서 반 총장을 (대선 후보로) 옹립한다고 해도, 비박에서 (주도하는) 강한 검증과 함께 경선을 해야 한다”며 “이 과정에서 정치권의 태풍을 어떻게 견뎌낼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이어 “남산 위의 소나무가 꺾일까, 그렇지 않으면 그대로 북풍한설에 견뎌낼까 하는 것은 아무도 모를 것”이라며 “(반 총장이) 관료, 외교가에서 살았기 때문에 이를 견디기가 많이 힘들 것”이라고 내다봤다.
 
아울러 박 대표는 반 총장이 이른바 ‘친박 후보설’을 부인한 것과 관련해 “최근 1년의 움직임을 볼 때 친박은 사실 대권후보가 무주공산이고, 충청권 대망론도 있다”며 “그 쪽(친박)으로 기울어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가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 사진/뉴스1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