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충암고 급식비리'적발, 학교장 등 파면·고발 조치키로
서울교육청 급식비리 감사…4억여원 횡령 적발
2015-10-04 17:33:21 2015-10-15 15:12:20
서울시교육청이 충암중·고등학교 감사 결과 수억원대 횡령 의혹을 적발하고 학교장 등을 파면 및 검찰에 고발조치하기로 했다.
 
시교육청은 4일 충암중·고교에 대한 감사결과 학교급식 관련 업무와 관련해 학교자금 최소 4억1000여만원이 횡령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시교육청은 학교장과 행정실장 등 학교 관계자들에 대한 파면을 요구하고 업체 관계자 등 이번 횡령의혹에 연루된 총 18명을 검찰에 고발할 예정이다. 또 수사결과에 따라 횡령금액을 전원 회수할 방침이다.
 
시교육청 감사팀은 충암중·고교는 학교 급식 배송을 조리종사원에게 시켰지만 별도 용역업체에게 위탁한 것처럼 용역근무일지를 조작하는 방법으로 학교자금을 빼돌린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또 충암중·고교 관계자 등은 이 같은 수법을 사용해 배송료와 실제 근무하지 않은 용역직원들의 퇴직적립금과 4대보험료까지 납부한 것으로 속여 2억5000여만원을 타내 횡령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납품받은 식재료를 빼돌리는 한편 종이컵이나 수세미 등 소모품을 사면서 가격을 부풀리는 방법으로 1억5000여만원을 빼돌린 것으로도 조사됐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식자재 납품 업체 직원을 학교 급식 담당자로 채용한 뒤 이들을 통해 식자재 구매에 대한 불법 입찰과 부당 수의계약을 맺은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감사팀은 충암중·고교는 교육지원청 위생평가결과가 매년 최하위를 기록하고 있는데도 전혀 개선계획을 세우지 않는 등 급식 운영을 방만하게 해온 것으로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충암중·고교의 재단 충암학원은 지난 2011년 특별감사에서 공사비 횡령, 학교회계 부정 등 비리가 적발돼 시교육청이 검찰에 고발하고 시정명령을 내렸으나 이를 이행하지 않아 학급수 감축, 특별교부금 중단 등의 조치를 취한 바 있다"며 "조만간 학교 운영 전반에 관한 특별감사를 실시하고 하루빨리 학교 운영이 정상화 될 수 있도록 특단의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충암중·고 측은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직영전환 후 해마다 나라장터에 G2B로 최저가 입찰을 했고 그중에 한 업체가 낙찰이 되서 배송용역을 전담하게 됐다"며 "G2B 당시 1년간 평균 급식일수 170일에 배송인원을 10명 정도로 올린다. 1일 1인당 배송급여를 평균 7만원으로 계산하면 위 금액의 횡령이 불가하다"고 해명했다. 또 시교육청이 발표한 여러 의혹은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최기철 기자 lawch@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