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윤영혜

younghye.yoon.169@etomato.com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포스코 CEO 후추위 첫 회의…1월까지 후보 추천 완료

최정우 회장 거취 표명 없을 듯

2023-12-22 06:56

조회수 : 2,27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윤영혜 기자] 포스코홀딩스는 21일 임시이사회를 개최, CEO후보추천위원회 운영을 의결하고 내년 3월 주주총회를 통해 선임할 회장 인선 절차에 착수했다고 밝혔습니다. 
 
CEO후보추천위원회는 지난  19일 이사회에서 의결한 ‘포스코형 신지배구조 개선안’에 따라 현직 회장의 임기 만료 3개월 전인 12월 21일자로 회장 선임 절차를 개시하고, 향후 회장 후보군 발굴 및 자격심사를 통해 최종 후보 1인을 늦어도 내년 2월 중순까지 이사회에 추천할 예정입니다. 
 
금일 CEO후보추천위원회 1차 회의에서는 박희재 이사회 의장을 위원장으로 선임하고, 사외이사 7명 전원으로 구성된 위원들이 회장 선임 일정과 내부/외부 회장 후보군 발굴 방안 등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했습니다.
 
회장 후보군 발굴은 내부 회장 육성 프로그램을 거친 임원진과 외부로는 주요 주주로부터 후보를 추천받기로 했으며, 다수의 국내외 유수 서치펌을 통해서도 회장 후보 자격요건에 부합하는 다양한 후보를 추천 받을 예정입니다.
 
특히 CEO후보추천위원회는 지난 12월 19일 이사회에서 공개한 회장 후보 기본자격 요건 5가지 항목(경영역량, 산업전문성, 글로벌 역량, 리더십, 정직성·윤리)에 대한 상세 기준도 공개했습니다. 
 
5가지 항목별 상세기준은 ▲경영 역량(비전 및 가치 제시, 전략적 사고/의사결정, 혁신선도 및 위기대응) ▲산업 전문성(그룹 핵심산업에 대한 통찰력 및 Biz 기회 발굴, 미래 신기술 이해) ▲글로벌 역량(글로벌 환경/문화 이해, 글로벌 사업전략 수립 및 운영), ▲리더십(인재육성, 소통능력) ▲Integrity/Ethics(Integrity, 경영윤리/준법, 사회적 가치와의 조화)의 12가지입니다. 이번 회장 선임시 후보에 대한 평가 가이드 라인으로 활용됩니다.
 
또 차기 회장 선임 일정 관련해서는 내년 1월 초까지 내부 후보군 선정과 주요주주, 서치펌으로부터 후보 추천을 완료하고, 1월 중순까지 회장 후보 기본자격 및 평가 Guideline을 바탕으로 내부/외부 롱리스트 후보군을 구성합니다.
 
롱리스트 후보군에 대해서는 회장후보인선자문단의 평가 결과를 참고해, 1월말에는 숏리스트로 후보군을 압축합니다. 내년 2월에는 파이널리스트로 압축하고, 심층 면접을 통해 최종 후보 1인을 결정해 이사회에 추천할 예정입니다.
 
포스코는 "CEO후보추천위원회는 회장 후보 추천 일정 및 주요 결과를 공개하고, 투명하고 공정한 회장 선임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 전경. (사진=포스코홀딩스)
 
윤영혜 기자 yyh@etomato.com
  • 윤영혜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