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지영

새학기 2주간 '적응주간'…학교가 원격·단축수업 가능

당초 '전면 원격 지양' 방침 수정

2022-02-21 16:02

조회수 : 7,61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지영 기자] 교육부가 3월 새 학기 개학 후 2주를 '적응주간'으로 정하고 학교 재량으로 수업시간 단축이나 원격수업을 탄력적으로 할 수 있도록 했다. 당초 전면 원격수업은 지양하자고 권고했으나, 최근 들어 확진자가 급증하자 이처럼 지침을 수정한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는 '새 학기 오미크론 대응 비상 점검·지원단'을 구성하고 21일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주재로 교육부 대책반 회의를 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 점검단은 개학 이후 2주 동안인 3월 2일~11일까지를 '새 학기 적응주간'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수도권이나 오미크론 확진자가 집중돼 감염이 우려되는 학교는 수업시간 단축과 과밀학교(급) 밀집도 조정, 원격수업을 할 수 있다. 학교장은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교육부가 앞서 제시한 '재학생 신규 확진 3%' 또는 '확진·격리에 따른 등교중지 15%' 기준을 충족하지 않더라도 전면 원격수업을 할 수 있는 것이다.
 
급식시간에는 배식과 식사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간편식으로 식단을 대체한다. 
 
교육부는 지난 7일 '오미크론 확산에 따른 2022학년도 1학기 방역·학사 운영방안'을 발표하면서 정상등교부터 전면 원격수업까지 운영 유형을 4가지로 나눴다. 감염 현황에 맞게 학교는 이를 탄력적으로 적용할 수 있으나, 전면 원격수업은 지양하도록 했다.
 
지난달 20일 오전 대구 수성구 매동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이 한 달여 만에 만난 선생님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하지만 최근 들어 확진자 수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방침을 바꾼 것으로 보인다. 특히 방역당국은 새 학기 시작 직후인 3월 초 확진자 수가 정점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아울러 교육부는 이날 회의를 통해 이달 28일부터 자가진단앱을 사용해 학교별로 학생의 감염 상황을 사전에 파악하도록 했다. 첫 등교일인 내달 2일에는 신속항원검사도구(키트)를 배부하고 사용법을 교육한 후 조기하교 하도록 했다.
 
교육부는 유 부총리 중심의 오미크론 대응 비상 점검·지원단을 내달까지 운영할 계획이다.
 
지원단은 △키트 수급·지원 △현장 이동형 유전자증폭(PCR) 검사소 설치·운영 △학교 자체조사 지원 긴급대응팀 편성·운영 △학교 전담 방역인력·보건인력 배치 △학교 학사 운영상황·학교별 업무연속성 계획(BCP) 수립 △유초중등 교원 대체인력 확보·학교 지원 등을 집중적으로 점검한다.
 
또 부총리 또는 교육부 차관 주재로 새 학기 오미크론 대응 교육부 대책반 회의를 주 4회 열고 시·도교육청과 학교 현장에 대한 중앙정부 차원의 지원 방안을 논의한다.
 
유은혜 부총리 겸 장관은 "3월 한 달 내내 학교 확진자가 급증할 것이 예상되지만 위중증 비율은 델타변이 대비해 매우 낮은 추세이므로, 학교는 어떤 상황에서도 당황하지 말고 교육청의 긴급대응팀과 신속하게 협의하면서 대응해달라"고 당부했다.
 
김지영 기자 wldud91422@etomato.com
  • 김지영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