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이낙연, 김창룡에 "개천절 집회, 명운 걸고 차단해야"
개천절 835건 집회 신고, 경찰 금지 통고…"예외없이 사법 처리"
2020-09-22 10:59:49 2020-09-22 10:59:49
[뉴스토마토 한동인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김창룡 경찰청장에 개천절·한글날 집회 강행에 대한 강력한 대응을 촉구했다. 
 
22일 이 대표는 국회 당대표실을 찾은 김 청장과 만나 "추석 연휴와 개천절·한글날 집회 복병이 남아 있다"며 "경찰의 명운을 걸고 공권력이 살아있다는 것을 국민 앞에 보여주는 결연한 의지로 원천 차단해달라"고 말했다.
 
이어 "그렇게 해야만 국민이 안심하고 코로나19 안정화도 확실하게 기할 수 있다"며 "동시에 공권력을 가벼이 여기는 세력에 대해서도 엄중한 경고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김 청장은 "8·15 집회로 대형집회를 통한 감염병 전파가 현실적 위험으로 확인됐다"며 "이런 상황에서 대규모 인원을 동원해 금지된 집회를 강행하는 것은 공동체 안전을 위협하고 법질서를 파괴하는 범죄 행위와 마찬가지"라고 답했다.
 
김 청장에 따르면 다음달 3일 개천절 집회는 서울 시내에 835건이 신고됐으며 이중 10인 이상 신고는 75건 등이다. 그는 "집회 112건에 대해 금지 통고 했다"며 "금지된 집회에 집결할 경우 동원 가능한 최대한의 병력과 장비를 집회 장소 부근에 선점 배치해 집결 단계부터 원천 제지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또 "불법집회를 강행할 경우 신속하게 해산 절차를 진행하고 해산 명령에 불응하는 참가자들은 직접 해산할 것"이라며 "공무집행 방해, 기물 손괴 등 불법 폭력행위자는 현행범 체포를 원칙으로 엄정 대응하고, 해산명령 불응, 감염병예방법 위반 등 모든 불법 행위는 예외 없이 사법 처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김창룡 경찰청장과 '보수 단체의 개천절 대규모 집회 강행'과 관련한 간담회를 갖기 전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동인 기자 bbha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