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당선 후 평균 10억 늘었다는데…여야 "네 재산이 많다" 설전
2020-09-15 14:38:54 2020-09-15 14:48:24
[뉴스토마토 조승진 기자] 국회의원 선거 당시 재산 신고 고의 누락 의혹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제21대 국회 초선의원 재산이 5개월 만에 평균 10억원이 늘어났다는 분석결과도 나와 여야 설전에 불을 붙일 전망이다.
 
경제정의실천 시민연합(경실련)은 14일 기자회견을 통해 21대 국회의원 175명의 후보등록 재산 신고 내역과 당선이후 재산 신고 내역을 비교한 결과 평균 10억원가량 늘어났다고 밝혔다. 가장 큰 폭으로 재산이 늘어난 의원은 866억원 증가한 사례도 있다. 
 
이들의 재산 보유액이 크게 증가한 이유는 비상장주식 신고 방법이 변경됐기 때문이다. 후보자 등록 당시 액면가로 상정된 비상장주식이 당선 후에는 실제 평가액을 기준으로 변경됐다. 의원들 역시 재산 신고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신고액에 차이가 생겼다고 해명한다.
 
14일 서울 종로구 경실련 강당에서 열린 '21대 국회의원 175명 후보등록 재산 신고와 당선 이후 재산신고 비교분석 결과 발표'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검증 촉구 피켓을 들고 있다. 사진/뉴시스
하지만 국민의힘 조수진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김홍걸 의원의 경우 재산 신고 방법 변경과 무관하게 재산이 대폭 증가했다.
 
경실련 자료에 따르면 국민의 힘 조수진 의원의 현금 재산 신고액은 30억 원으로 당선 이후 11억 5000만 원이 늘었다. 더불어민주당 김홍걸 의원은 아파트와 상가 등 4채의 부동산 가액이 후보등록 당시 76억 4천만 원에서 당선 후 81억 6천만 원으로 5억 2천만 원이 증가했다. 불과 5개월 만에 수십억 원의 차액이 생긴 것이다.
 
김헌동 경실련 부동산건설개혁본부장은 15일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현금과 재산이 많이 늘어난 이유는 해명이 안 되는 것”이라며 “조수진 의원과 김홍걸 의원의 소명이 불명확할 경우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국민의힘 조수진 의원은 지난 9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여당 의원들의 고의 누락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그는 “김홍걸 의원은 부동산 문제가 잘못된 것 같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윤미향 의원은 후보 때 등록한 아버지 명의 재산을 당선 후 공직자 재산 신고 때는 제외했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윤미향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적법한 절차에 따라 한 것”이라고 반발했다. 이어 그는 “‘카더라’ 식의 주장을 하시는 것 보니 어지간히 급하셨나 보다”며 “모 의원님 역시 이번 재산 신고에서 부모님 재산을 제외하셨는데 (현행 공직자윤리법) 규정을 이해하고 절차에 따라 재산 신고를 하신 거냐”고 반문했다.
  
조승진 기자 chogiz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