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이재명 "서울·부산시장 무공천 주장한 바 없어"
2020-07-22 14:55:28 2020-07-22 14:55:28
[뉴스토마토 이우찬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2일 "서울시장의 무공천 논의는 서울시장의 '중대한 잘못'을 전제하는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뉴시스에 따르면 이 지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잘못이 없다면 책임질 이유도 없다. 모든 논의는 '사실이라면'을 전제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민주당의 서울시장·부산시장 공천 여부를 놓고 많은 논란과 제 입장에 대한 오보들이 있다. 서울시장 유고를 계기로 '중대 잘못으로 보궐선거를 치르게 된 경우 공천하지 않는다'는 민주당 당규를 이유로 국민과 언론의 공천에 관심과 논의가 컸다"고 운을 뗐다.
 
이어 "국민에게 한 약속, 더구나 집권여당이 당규로 명시해 한 약속은 당연히 지켜야 한다"면서도 "한편으로 정치는 생물이고 현실이다. 당규를 통한 대국민 약속은 지켜져야 하지만 약속파기가 불가피하다면 형식적 원칙에 매달려서도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공당의 대국민 약속이자 자기 약속인 무공천을 어기는 것이 불가피하다면 어겨야 한다. 다만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 하고, 석고대죄 수준의 대국민 사과와 당원의 의견수렴을 통한 당규개정이 선행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원칙을 지키는 것이 청산돼 마땅한 적폐세력의 어부지리를 허용함으로써 서울시정을 후퇴시키고 적폐귀환 허용의 결과를 초래한다면, 현실을 선택하는 것이 낫다. 다만 이 경우에 약속을 어길 수밖에 없는 사정을 국민들께 석고대죄하는 자세로 설명해 드리고 사죄하며 당원의 총의로 규정을 개정하는 것이 선행돼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이 지사는 "저는 서울·부산시장 무공천을 주장한 바가 없다. 어떤 현상에 대한 의견을 갖는 것과 이를 관철하기 위한 주장은 다르다"라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 한 사람이자 민주당의 책임 있는 당원의 한 사람으로서 이 문제에 의견이 있지만, 이를 주장하고 관철하려고 적극적 노력을 기울일 의사는 없다. 그것은 당원들의 의견수렴을 통해 당 지도부가 결정할 일이고, 저는 당원의 한 사람으로 투표에 참여할 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의 이상과 현실에 대한 전체답변 중 이상에 대한 발언만 떼어 제 실제 의사와 다르게 보도되고 있는 점은 안타깝다"고도 지적했다.
 
또 "어떤 국민도 민주당의 약속위반을 질책할 수 있지만, 대국민 거짓말과 약속 위반을 밥 먹듯이 하던 분들의 비난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앞서 이 지사는 20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내년 4월 서울시장·부산시장  보궐선거에 더불어민주당이 후보를 내는 것에 대해 "정치인은 신뢰가 가장 중요하다"며 공천하지 않아야 한다는 의견을 낸 것에 언론 등에서 각종 의견이 분분하자 이같이 말한 것으로 분석된다고 뉴시스는 전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뉴시스
 
이우찬 기자 iamrainshine@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