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미국, WHO 탈퇴 공식통보…'1년뒤'확정
2020-07-08 09:06:51 2020-07-08 09:06:51
[뉴스토마토 박준형 기자] 미국이 세계보건기구(WHO) 탈퇴를 공식화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WHO가 중국에 편향적이라며 강한 불만을 드러내고 WHO를 탈퇴하겠다고 선언한지 두달여만이다. 
 
7일(현지시간) CNN, 워싱턴포스트(WP) 등 미국 현지 매체들은 트럼프 행정부 관계자들을 인용해 미국이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에게 WHO 탈퇴를 통보했다고 보도했다. 미국의 탈퇴 통보는 6일부로 유효하며 1년 전 서면 고지 방침에 따라 2021년 7월6일부터 효력을 갖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뉴시스
 
미 국무부는 WHO 탈퇴에 대한 공식 서한을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에게 제출했으며, 미 정부가 유엔에 보낸 서한은 세 줄 짜리 짧은 문서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미 상원 외교위원회의 민주당 간사인 밥 메넨데스 의원도 트위터를 통해 “의회는 대통령이 펜데믹(세계적 대유행) 와중에 미국을 WHO에서 공식 탈퇴시켰다는 통지를 받았다”고 밝혔다.
 
그간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WHO가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사태에서 노골적으로 중국 편을 들었다면서 비판해 왔다. 그는 WHO가 미국을 최대 지원국으로 두고도 중국 눈치만 보다가 코로나19 초기 대응에 실패했다고 주장했다. 또 지난 5월에는 WHO에 대한 자금 지원을 보류하고, WHO와의 모든 관계를 끊겠다고 선언한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WHO 탈퇴통보에 대해 무책임한 행위라는 비판도 나온다.
 
민주당 메넨데즈 의원은 “미국인을 병들게 하고 미국을 혼자 남게 할 것”이라고 지적했고, 에릭 스왈웰 민주당 하원의원도 “이 결정은 무책임하고 무모하며 완전히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고 맹비난했다.
 
일각에선 오는 11월 미 대선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패배한다면 차기 행정부가 결정을 뒤집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한 유엔 외교관은 “지금 취한 것은 최종적이지 않기 때문에 다가오는 해에 반전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국제기구들이 미국을 악용하고 있다고 주장해 왔다. 그는 유엔,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등에 대한 자금 지원에 의문을 제기하고 세계무역기구(WTO)의 효용성을 비판했다. 파리 기후협약, 이란 핵협정 등도 탈퇴했다.
 
박준형 기자 dodwo9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