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현직 부장검사 "채널A 사건은 '권언유착'" 의혹 제기
수사팀 겨냥 "편파·불공정 수사…'정권의 시녀' 전락 위기, 수사권 넘겨라"
2020-07-07 17:52:09 2020-07-07 17:59:56
[뉴스토마토 최기철 기자] 현직 부장검사가 이른바 '검언유착 의혹 사건'에 대해 유력 정치인과 친여권 성향의 언론사가 결탁한 '권언유착 사건'이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정희도 청주지검 형사1부장은 7일 검찰 내부게시판 이프로스에 <소위 '검언유착' 수사팀의 불공정 편파 수사 의혹>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이 사건의 독립적 수사를 요구하고 있는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부장 정진웅)에게 현재 진행되고 있는 수사의 공정성을 공개 질의했다.
 
정 부장은 "저를 비롯한 일선의 많은 검사들이 현 수사팀이 불공정하고 편파적인 수사를 하고 있다는 시각을 가지고 있다"면서 "이 사건은 ‘검언유착’이라는 의혹 외에 소위 ‘권언유착’이라는 의혹이 있는 사건"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즉 강요미수 혐의 피해자라는 이철 대표나 중간 의사 전달자인 지모씨가 채널A 기자가 이철 대표에게 편지를 보낸 초기부터 유력 정치인이나 친여권 성향의 언론사 등과 함께 '마치 이철 대표가 로비자료를 가지고 있는 것처럼 행세하며 채널A 기자에게 덫을 놓았고, 전 법무부장관의 수사 책임자였던 한모 검사장을 검언유착의 당사자로 몰고 갔다'는 의혹"이라고 설명했다.
 
정 검사는 이에 대한 근거로 이동재 전 채널A기자가 이철VIK 대표에게 4회에 걸쳐 서신을 보낸 시점과 제보자 지모씨가 올린 페이스북 글을 시간별로 정리해 제시했다.
 
정 검사는 이와 함께 "현 수사팀은 수사초기 MBC를 상대로 한 압수수색영장을 청구하였다가 기각된 이후 위 ‘권언유착’에 대한 수사는 전혀 진행하지 않고 있고, 제보자가 검찰 출석요구에 불응하며 페이스북에 ‘검사님들 날 잡아가봐라’라는 글을 올리며 검찰을 조롱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체포영장 청구 등 필요한 수사를 전혀 진행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법무부장관께서 법사위에 출석하여, '한모 검사장이 출석에 불응하고 있다, 휴대전화 포렌직을 위한 비밀번호 제출을 거부하고 있다'는 등의 구체적인 수사상황을 거론하신 것에 대하여, 일선의 많은 검사들이 현 수사팀이 총장에 대한 보고, 지휘는 거부하면서 법무부장관에게 수사상황을 직보하고 있다고 의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수사팀의 불공정하고 편파적인 수사 및 비정상적인 행태 이후 법무부장관이 수사지휘권을 발동하였고, 이로 인해 검찰은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형국에 놓여, 이대로 완벽한 ‘정권의 시녀’로 전락할 위기에 처해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지금까지 말씀드린 불공정, 편파수사 의혹이 사실이 아니라면 적극 해명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만약 해명하지 못하겠다면, 불공정, 편파수사에 책임을 지고 스스로 사건을 기피하여 새로운 특임검사에게 수사권을 넘기시기 바랍니다"라고 촉구했다.
 
서울중앙지검 청사 앞 검찰 깃발이 바람에 펄럭이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기철 기자 lawch@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