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역학조사관·치료병상 확충, 감염병 대응 체계 강화
30일 감염병관리위원회 제2차 회의 개최
2020-06-30 17:26:32 2020-06-30 17:26:32
[뉴스토마토 조용훈 기자] 정부가 역학조사관 및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을 확충하고 비축대상 백신을 확대하는 등 신종 감염병 대응 체계를 강화한다.
 
질병관리본부는 30일 충북 오송 세종시티 오송호텔 대회의실에서 2020년 감염병관리위원회 제2차 회의를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의 감염병 예방관리 주요 시책을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감염병관리위원회는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감염병 예방관리에 관한 주요 시책을 심의하기 위해 지난 2011년부터 구성·운영되고 있는 법정 위원회다. 이번 회의에는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을 포함해 전문학·협회 및 공공기관 등 민간위원, 9개 관계부처 국장급 공무원 등 총 5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코로나19 발생과 대응현황을 비롯해 2020년 감염병 예방·관리에 관한 시행계획, 검역전문위원회 구성과 제1차 회의 개최 결과, 제2기 국가 항생제 내성 관리대책 수립계획 등이 보고됐다. 이와 함께 백신수급의 안정화를 위한 '2020년 국가예방접종 백신비축계획' 등 감염병 예방관리 주요 시책을 심의·의결했다.
 
우선 정부는 감염병 대응 인력 및 자원을 확충하고, 질병관리본부의 지자체 연계·지원을 강화해 코로나19 등 신종 감염병에 대한 통합적 대응체계를 안정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역학조사관 및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을 확충하고, '국가비축물자 종합관리계획 개정안'을 마련한다. 또 지자체 위기대응역량 강화를 위해 3개 권역(호남, 중부, 영남)에 감염병 전문병원을 설계하고, 전국 17개 시·도에 감염병관리지원단을 확대 설치한다.
 
질병관리본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 해양수산부, 환경부 등 각 부처가 보유하고 있는 정보 시스템을 연계하기 위해 원헬스 감염병 정보포털 시범구축 사업을 진행한다.
 
또 식중독 집단발생에 대응하는 합동역학조사지침을 개발하고 국가 인수공통 감염병 관리계획의 단계적 실행계획도 수립한다.
 
감염병 예방·관리를 위해 A형간염 고위험군 예방접종을 시행하고 E형간염의 감시체계를 하반기부터 도입한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지원 대상은 중학교 1년까지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기술혁신을 위해 병원체 유전자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관리체계 시범운영을 추진하고 미래 감염병 실험실 검사법 확립 및 방역연계 범부처 감염병 연구 개발(R&D) 사업을 지속한다.
 
백신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비축 대상 백신을 확대하고 백신 수급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한다. 공공백신개발·지원센터도 건립할 예정이다.
 
코로나19의 경우 전 세계를 대상으로 검역 관리지역으로 지정된 상태다. 정부는 코로나19 외 콜레라, 페스트 등 검역감염병에 대해 관리지역으로 65개국을 지정해 7월1일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정 본부장은 "코로나19의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 방역수칙준수 등 국민 모두가 다시 한 번 합심해달라"며 "각종 감염병 예방관리 대책이 실행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감염병관리위원회의 주기적인 개최를 통해 이행현황과 시행계획 등을 지속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인천시 부평구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이 29일 오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와 무더위 등으로 이중고를 겪고 있는 의료진과 코로나19 검사자의 안전을 위해 임시로 설치했던 발열.호흡기 선별진료소를 약 2억원을 들여 견고한 조립식 건물로 대체하고 새롭게 검체검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세종=조용훈 기자 joyonghu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