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스가 관방 “일본 긴급사태, 14일 일부 해제 방침”
2020-05-12 14:36:33 2020-05-12 14:36:33
[뉴스토마토 권새나 기자] 일본 정부가 전국에 확대한 긴급사태를 가급적 14일 일부라도 해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12NHK 보도에 따르면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은 기자회견에서 정부로서는 14일을 기해 코로나19에 관한 전문가 의견을 토대로 지역마다 상황을 분석해 가능하면 긴급사태를 해제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스가 관방장관은 긴급사태를 해제할 때 도도부현(지방자치단체)을 넘나드는 이동을 어떻게 할지에 관해서도 전문가 의견을 받아 판단하겠다고 전했다.
 
아베 신조 총리도 전날 이번 주 14일에 전문가로부터 의견을 받아 일부 (긴급사태) 해제가 가능한지 발표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긴급사태를 해제하려면 확진자 수를 파악해야 하지만 일본에선 유전자 증폭(PCR) 검사 시행 건수가 적어 실제 감염자가 현재 확인된 것보다 10배에 달할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에 관해 스가 관방장관은 PCR 검사 수가 적지만 양성률이 다른 나라보다 낮은 점을 거론하며 잠재적인 감염자를 보완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며 문제되지 않는다는 인식을 보였다.
 
무증상자가 상당한 사실을 감안하면 PCR 검사만으로 모든 감염자를 파악하기는 곤란하다. 항체 항원 검사도 병행해 활용해 감염자를 찾아내겠다고 부연했다.
 
일본 정부는 지난달 7일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해 도쿄도와 오사카부 등 7개 지자체에 대해 긴급사태를 발령했으며 같은 달 16일 전국으로 확대했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 사진/뉴시스
 
권새나 기자 inn1374@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