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중기 '포스트코로나' 대비 시급)해외 교역 길 막힌 한국 수출·수입 중기
전세계 183개국 입국 절차 강화…중기 10곳 중 8곳 "4월 이후 수출 악화 예상"
고용 시장 위축과 함께 리쇼어링 가능성도 제기
2020-05-06 06:00:00 2020-05-06 06:00:00
[뉴스토마토 정등용 기자] 코로나19의 전 세계적인 확산으로 입국 금지와 입국 심사를 강화하는 국가가 늘어나면서 한국 수출·수입 중소기업에도 비상이 걸렸다. 이미 일부 무역 상대국의 이동 제한과 운송 차질 사태가 벌어지면서 수출입 중소기업의 근심이 깊어지고 있다.
 
업계에선 코로나19 종식 이후에 닥쳐올 경제적 위기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보다 적극적인 정부 정책을 주문하고 있다. 이미 나온 지원 정책 집행에 속도감을 더하는 한편 현장 체감도를 높이기 위한 정책 재점검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 20일 기준 입국을 금지하거나 입국 절차를 강화한 국가는 총 183개국에 달한다. 전체 유엔 회원국 193개국 중 94.8%에 이르며 이는 코로나 확산 초기인 3월초 102개국에 비교했을 때 1.8배 늘어난 수치다.
 
내수 시장보다 수출과 수입의 비중이 높은 우리 경제의 특성을 감안한다면 이 같은 현상은 수출입 중소기업에 부담으로 다가올 수 밖에 없다. 실제로 2018년 기준 우리나라의 GDP 대비 수출과 수입의 비중은 각각 35.2%와 31.1%로 같은 동아시아 경제권 국가인 중국과 일본보다 해외 의존도가 높다.
 
이미 중소기업계에선 4월 이후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타격이 본격화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전국 수출 중소기업 30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코로나19 관련 수출 중소기업 영향 조사’에선 중소기업 10곳 중 8곳이 4월 이후 수출이 악화될 것이라고 응답했다.
 
특히 수출 중소기업 중 절반은 1분기 수출액이 전년 동 분기 대비 30% 이상 감소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이는 4월 들어 주요 수출국인 미국, 유럽 등의 급격한 코로나19 확산으로 현지 소비가 급격하게 줄어든 것에 따른 영향인 것으로 풀이된다.
 
1분기 자금 사정이 악화된 수출 중소기업도 10곳 중 7곳에 달한다. 이 중 일부 중소기업은 외부 자금을 조달해 연명하고 있다.
 
더 큰 문제는 수출입 중소기업의 교역 조건 악화는 국내 고용 시장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부분이다. 중기중앙회 조사에 따르면 수출 중소기업 73%는 현재 고용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알려졌지만 27%의 기업은 인력 감축을 계획하고 있다.
 
추문갑 중기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글로벌 수요가 급감하면서 중소기업의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며 “이미 현장에서는 해외 바이어의 주문 후 물량 취소, 결제 지연, 재고 증가에 따른 납품가격 인하요구 등의 피해가 가시화 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해외에 공장을 둔 일부 중소기업에선 리쇼어링(해외 기업의 국내 복귀) 움직임도 감지된다. 중소기업연구원 조사에 따르면 해외 공장 보유 중소기업 중 20%는 리쇼어링을 고민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 중소기업 중에서는 반도체·디스플레이, 정보통신기기, 섬유 업종 중소기업이, 수입 중소기업 중에서는 반도체, 가전, 석유화학·정유, 정보통신기기, 일반기계 업종 중소기업이 리쇼어링을 적극 고려 중이다.
 
업계 관계자는 “수출입 중소기업은 이제 한국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만큼 운전 자금 지원이나 주요 교역국 전세기 투입 같은 이미 마련된 정부 정책을 신속하게 집행할 필요가 있다”면서 “아직 산업 현장 체감도가 높지 않은 걸 감안한다면 중소기업 지원 대책을 종합적으로 재점검해 볼 필요도 있다”고 강조했다.
 
지난 4월 23일 오전 서울 강남구 코엑스 스타트업 브랜치에서 열린 'K뷰티 & 방역용품 화상 수출 상담회'에서 참가 업체 관계자들이 화상으로 수출 상담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등용 기자 dyzpower@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