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국방부 "해군기지 경계에 해병대 투입…기동타격대 임무"
경계작전태세 추진평가회의…군, 민간인 침입 방지대책 강화
2020-04-17 18:08:36 2020-04-17 18:08:36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국방부가 해병대 병력을 해군기지 경계작전에 투입하기로 했다.
 
국방부는 17일 정경두 국방장관 주관으로 경계작전태세 확립을 위한 추진평가회의를 화상회의로 개최하고 이같이 결정했다. 국방부는 "해병대 일부 부대의 임무를 조정해 해군 주요 기지의 경계력 강화를 지원한다"며 "해군기지에 지원되는 해병대는 임무·특성에 맞게 초동조치 및 기동타격대 임무를 수행한다"고 설명했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17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최근 발생한 군 기지 민간인 무단 침입 관련 경계작전태세 확립을 위한 추진평가회의 화상회의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해군은 기지경계에 집중해 해군과 해병대 간 병력 운용을 최적화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기존부터 해온 해병대 해군 지원 임무를 확대하는 개념으로 시행하는 것"이라며 "해군 주요기지에 파견된 육군 연락장교를 해군 경계 작전체계 전반에 대한 특별참모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를 위해 기존에 사용하던 경계작전 시스템에 대해서도 보강이 이뤄진다. 노후 폐쇄회로(CC)TV, 울타리 교체, 경계등 보강 등은 연내 추진한다. 구체적으로 △경계 작전 시스템 운영의 최적화·효율화를 위해 경계 시설물 기능 발휘 대책 강구 △경계용 CCTV 운용 최적화 △고속상황전파체계 운용 시스템 보완 △경계작전병력 편성 보강 등이다.
 
정 장관은 "군에 대한 국민의 신뢰 회복을 위해 군심을 결집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할 때"라며 "군이 맡은 본연의 임무에 충실할 때 국민의 진정한 신뢰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