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교육부, 코로나 진정시 원격 등교수업 병행 신중 검토
확진자 닷새 연속 20~30명대…전국 일괄 적용할 듯
2020-04-13 18:46:06 2020-04-13 18:46:06
[뉴스토마토 신태현 기자]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숫자가 주춤해지면서 교육 당국이 등교 수업을 원격수업과 병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지역별이 아닌 일괄적인 전국 등교가 될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 이상수 교육과정정책관은 13일 오전 온라인 간담회에서 "(등교 시기는) 전체적 추이를 살펴보면서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며 "학년별로 등교시킬 것인지 (일주일) 이틀만 등교할 지 등 등교 병행 방식은 종합적인 추세를 보고 결정할 예정"이라고 발언했다.
 
교육부는 코로나19 유행이 멈추는 추세라면 보다 많은 학생들이 등교 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감염병 전문가와 학사일정, 시도 교육청 의견, 국민 의식 등을 종합 검토해 등교 시기와 방식 등을 결정할 예정이다. 등교시기를 결정할 때 전체 확진자 추이 말고도 교과운영방식에 대한 전국 17개 시도교육감 의견까지 감안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신규 확진 외에도 학사운영 편차, 입시를 고려하는 만큼, 확진자가 적은 지역부터 차례로 등교를 하는 방안은 우선 순위가 아니다.
 
또한 교육부는 위기 경보의 강도를 등교수업 시기 및 방식을 결정할 때 단순 적용하지는 않을 방침이다. 이 국장은 "감염병 위기경보가 '심각' 단계에서 '경계' 단계로 낮춰져야만 등교개학이 가능할 지 여부에 대해 방역당국·전문가들과 논의를 계속 해왔었다"면서 "단순히 (확진자) 수치나 위기경보 단계 하향 등 특정 사항으로 판단할 수 없는 사항"이라고 설명했다.
 
교육부는 개학 연기와 온라인개학 조치로 감염병 확산을 막을 수 있었다는 측면에서 감염병 전문가 의견을 존중해 결정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싱가포르의 경우 지난달 23일 등교개학을 실시했다가 이틀 만에 유치원에서 집단감염이 생기자 다시 학교를 폐쇄하고 재택 학습으로 전환했다.
 
정부는 지난 4일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을 발표하면서 신규 확진환자 50명 이내를 목표치로 제시했으며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도 지난 7일 확진자 50명 이하가 일주일 이상 지속하면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을 병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발언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규 확진자는 지난 9일부터 닷새 연속 20~30명대를 유지하는 중이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3일 충남 아산에서 있는 신창초등학교에서 다문화 학생 원격수업 지원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교육부
 
신태현 기자 htenglish@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