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민주당, '시민을 위하여'와 손잡고 비례연합정당 구성
기본소득당·시대전환·가자환경당·가자평화인권당 등 참여
2020-03-17 21:05:36 2020-03-17 21:05:36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7일 기본소득당 등 4개 원외정당과 함께 '시민을 위하여'가 주도하는 비례연합정당에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이 선택한 ‘시민을 위하여’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옹호했던 지지자들이 모인 '개싸움 국민운동본부'가 주축이 돼 마련한 플랫폼 정당이다.
 
민주당은 이날 기본소득당·시대전환·가자환경당·가자평화인권당과 함께 비례연합정당에 참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그동안 시민을 위하여와 정개련 등 두 플랫폼에 지속적으로 통합을 요청하고 설득해 왔지만, 통합이 불발됐다"면서 "더는 시간을 지체하기 어려울 정도로 연합정당 추진 일정이 촉박해 부득이하게 참여정당과 함께 시민을 위하여 플랫폼에 합류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플랫폼 선택 문제로 참여를 결정하지 못한 녹색당과 미래당, 정치개혁연합에는 이번 주까지 합류의 문을 열어 놓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과 기본소득당, 시대전환, 가자환경당, 가자평화인권당, 비례연합 플랫폼 시민을위하여 관계자들이 17일 국회에서 비례연합정당 협약에 서명하고 손을 잡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당은 '시민을 위하여'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 "촉박한 비례후보 등록 일정을 감안했을 때 창당등록과 정당교부증을 받은 유일한 플랫폼"이라며 "신속하고 질서있는 비례정당 추진이 가능하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서에는 △민주당이 소수정당이 추천하는 후보에게 앞 순번 배려 △보수 야당의 개혁 법안 퇴행 시도 등에 맞서 참여 정당과 공동 대응 등이 담겼다. 또한 민주당과 시민을 위하여, 4개 원외정당은 비례대표 선정기준 준수와 단일정당 명칭을 통한 후보등록, 합리적 협의를 통한 의석배분 등의 원칙에도 합의했다.
 
민주당과 '시민을 위하여'는 연합정당 참여 의사를 밝힌 녹색당과 미래당 등 원외정당과 접촉해 '범여권 빅텐트'를 칠 것으로 보인다. 정치개혁연합과의 통합 가능성도 여전히 열어뒀다. 민주당은 비례대표 후보 배정과 순번 결정 등 실무작업에도 나설 전망이다. 연합정당은 7명 가량의 민주당 후보를 후순위로 배치하고 원외 정당 후보를 선순위로 배치하되 '시민 추천'을 받아 추가 후보를 내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