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단독)업계 2위 티웨이항공, 비상경영 돌입…"퇴로가 보이지 않아"
정홍근 대표 임직원에 글 남겨…"비용절감에 매진"
2020-02-05 09:33:54 2020-02-05 09:33:54
[뉴스토마토 김지영 기자] 정홍근 티웨이항공 대표가 일본 불매운동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까지 연이은 악재로 인한 위기감을 드러냈다. 특히 수익성 회복을 위해 비용 절감에 돌입하는 등 비상경영체제에 들어간다는 계획도 전했다.
 
티웨이항공은 제주항공에 이은 국내 저비용항공사(LCC) 2위 업체로, 전반적인 항공업계 부진에도 그나마 경영 사정이 나은 업체로 통했다. 하지만 갈수록 악화하는 영업환경에 비용을 줄이지 않을 수 없게 된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티웨이항공까지 허리띠를 졸라매면서 상황이 더 어려운 다른 항공사들도 본격적인 비용 줄이기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정 대표는 지난 4일 사내 사이트를 통해 "과거 우리나라 항공산업의 성장 과정을 돌이켜 보면 많은 위기가 있었지만, 지금처럼 연속된 악재가 겹쳐 퇴로가 보이지 않을 정도의 어려운 시기는 없었다"며 기재와 인력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티웨이항공은 지난해 일본 불매운동이 확산한 후 대만, 중국, 동남아 지역 대체편을 마련해 위기에 대응했다. 하지만 신종 코로나 악재가 추가되며 어려움이 더욱 커진 상황이다.
 
이에 정 대표는 "코로나 바이러스 창궐로 (올해) 계획에 큰 차질을 빚게 됐다"며 "여행을 계획했던 많은 분이 전염을 피하기 위해 사람들이 모이는 장소에 가지 않는 분위기로 인해, 특정 노선 및 지역에 국한되지 않고 광범위하게 전체 노선의 항공 수요가 급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홍근 티웨이항공 대표가 지난 4일 사내 사이트를 통해 거듭된 악재를 극복하기 위해 비용 절감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사진/뉴시스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비용 절감에 나서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그는 "지금의 상황이 그렇게 간단치 않다"며 "수입의 증대가 어려우면 비용 절감을 통해 수지를 개선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예시로는 △기재운영 최적화 △효율적인 인력운영 △투자계획 재조정 △불필요한 비용 절감 등을 언급했다.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임직원이 힘을 모아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그는 "우리가 쌓아온 10년의 저력을 기반으로 지금의 어려움을 임직원 여러분과 함께 헤쳐나갈 것"이라며 "다 같이 하나가 돼 어두운 터널을 벗어나고, 또다시 새로운 성공 스토리를 써나가는 미래를 맞이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티웨이항공은 올해 취항 10주년을 맞아 중·장거리 위주로 노선을 확대하고 LCC 1위 제주항공에 이어 2위 자리를 지키겠다는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 실제 항공정보포털시스템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 티웨이항공은 국제선 노선 점유율 2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올해 안에 중형항공기를 도입하기 위한 태스크포스(TFT)도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일본 불매운동에 이어 홍콩 시위, 신종 코로나까지 확산하며 티웨이항공도 비용 절감을 고민하게 됐다. 티웨이항공은 신종 코로나 때문에 운영 중이던 6개 중국 노선을 모두 운항 중단한 상태다. 회사의 전체 노선 중 중국 노선은 4% 수준으로 아시아나항공(19%), 제주항공(15%), 대한항공(13%)과 비교하면 높진 않다.
 
이처럼 거듭된 악재에도 그나마 타격이 덜했던 티웨이항공까지 비용 절감을 위한 인력 구조조정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중국 노선으로 더 큰 타격을 입은 다른 항공사들도 다시 무급휴직이나 희망퇴직 같은 카드를 꺼내들 것으로 보인다. 앞서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이스타항공 등은 임직원을 대상으로 무급휴직과 희망퇴직을 시행한 바 있다.
 
한편 지난해 3분기 일본 불매운동 여파로 항공사들의 영업이익이 일제히 급감한 가운데, 4분기 실적도 좋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항공사 중 유일하게 실적을 발표한 진에어의 경우 지난해 4분기 604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진에어가 영업적자를 기록한 것은 2009년 이후 10년 만이다.
 
티웨이항공 항공기. 사진/티웨이항공
 
김지영 기자 wldud91422@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
0/300

뮤 오리진 프리서버 뮤윙 서버 vip15,1천만 다이아,13티어 장비 (대천사무기) 무료지급 https://cutt.ly/VrPBflP

2020-02-05 12:16 신고하기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