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당정 "국가균형발전사업 타이밍 중요…내년 조기 착공"
지역 건설 경제 활력 대책 당정 협의…"조기에 본격화되도록 역량 집중"
2019-12-18 09:03:33 2019-12-18 09:03:33
[뉴스토마토 조현정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18일 수도권과 지방의 지역 격차를 완화하기 위한 '국가균형발전프로젝트' 당정 협의를 열고 조기에 프로젝트가 본격화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지역 건설 경제 활력 대책 당정 협의에서 "관련 부처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속도감 있는 추진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며 "내년에 착공 계획이 있는 프로젝트는 지자체가 긴밀히 협의해 지방 숙원 사업이 미뤄지지 않도록 경제 기관에서 세심하게 배려해줄 것을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18일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지역 건설 경제 활력 대책 당정 협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국가의 경제 활력은 지역 경제 활성화에서부터 비롯된다는 정책적 방향성을 갖고 있다"며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이 착수될 수 있도록 내년도 예산에 반영했다"고 말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역 업체 의무 도급제는 건설 경기 조정 국면에서 상대적으로 대응력이 부실한 지역 업체에 활력을 불어 넣고, 국가균형발전프로젝트가 건설 공사 단계에서부터 지역 경제 발전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의무 도급제가 조기 도입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설명했다.
 
김 장관은 "국토부는 국가균형발전프로젝트가 조기에 본격화되도록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며 "올해 11월까지 국토부 소관 15개 예비 타당성 면제에 대해 사업 계획 적정성 검토를 모두 완료했고 현재 타당성 조사와 기본 계획 에 착수했다. 내년부터 기본 설계·실시 설계를 통합해 조기 착공이 이뤄지도록 속도를 높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협의에는 당에서는 이 원내대표, 조 정책위의장, 이원욱 원내수석부대표, 윤관석 정책위 수석부의장이, 정부에선 김 장관과 구윤철 기획재정부 2차관 등이 참석했다.
 
조현정 기자 jhj@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