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주우식 삼성전자 부사장, "하반기 IT부문 수요 둔화 우려감 상존"
견조한 실적 달성엔 환율상승과 마케팅 비용 감소 영향 '톡톡'
2008-04-25 11:00:00 2011-06-15 18:56:52
우식 삼성전자 IR팀 부사장은 25 1분기 어닝서프라이즈실적 기록과 관련, “환율 상승과 일부 경쟁사의 부진 등 외부 요인과 함께 글로벌 경쟁력 강화 노력이 어느 정도 결실을 보면서 견조한 실적을 달성했다고 말했다.
 
주 부사장은 이날 1분기 실적 발표를 통해 지난 1분기는 선진시장 경기위축, 메모리 시황 악화, 원자재 가격 급등, 경영계획의 미확정 등 어려운 경영여건의 연속이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특히 삼성전자가 대내외적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견조한 실적을 이뤄낼 수 있었던 데에는 환율 상승에 따른 영향과 계절적 요인에 따른 마케팅 비용 감소가 주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는 환율 상승에 따른 영향으로 3000억원 이상의 영업이익 증대 효과를 봤으며, 계절적 요인으로 마케팅 비용이 전분기 대비 3000억원 정도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주 부사장은 2분기 전망에 대해서는 다소간의 우려감을 내보였다.
 
주 부사장은 “2분기는 글로벌 경기위축에 따른 수요 둔화 조짐, 메모리 시황 회복 불투명, 휴대폰.TV 등 세트 제품의 경쟁 심화가 예상된다하반기로 접어들면 계절적 성수기에 따른 수요 증대가 기대되지만 글로벌 거시 경제의 불확실성에 따른 IT부문의 수요 둔화 우려감이 상존할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전망했다.
 
이와 관련, 삼성전자 한 관계자는 유로화 강세, 환율 약세에 따라 경쟁사에 비해 환율에 따른 영향을 받았으며, 크리스마스 등 계절적 요인에 따른 마케팅 비용 감소가 있었다면서 그러나 하반기에도 이 같은 견조한 실적이 이어질지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토마토 정경준 기자(jkj8566@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