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돼지열병 확산조짐…중점관리지역 경기·인천·강원 전체로 확대
전국 48시간 이동중지명령…이낙연 "지나친 방역 선제적 대응조치해야"
2019-09-24 18:05:14 2019-09-24 18:05:14
[뉴스토마토 김하늬 기자]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최근 잇따라 확진 판정되고, 예찰 검사에서 의심이 발견되는 등 확산조짐을 보이자 정부가 방역을 한층 강화키로 했다. 중점관리지역을 현재 파주 등 6개 시군에서 경기도·인천시·강원도 전체로 확대하고, 전국 48시간 이동중지명령을 다시 내리기로 했다.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24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현황과 방역대책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24일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돼지열병 중점관리지역을 경기도·인천시·강원도 전체로 확대하고, 이를 다시 4대 권역으로 구분해 3주간 돼지와 가축분뇨의 다른 권역으로 이동 및 반출을 금지하겠다"고 말했다. 농장을 드나드는 '차량'이 바이러스를 퍼뜨리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먼저 돼지열병이 처음 발생한 파주를 중심으로 경기 북부에 설정해놨던 중점관리지역(파주·연천·김포·포천·동두천·철원)을 경기·인천·강원 전체로 확대해 관리하기로 했다. 넓혀진 지역은 경기북부, 강원북부, 경기남부, 강원남부 등 4대 권역으로 구분해 돼지와 가축 분뇨의 이동과 반출을 제한한다. 또 권역 내에 돼지를 출하하는 경우에도 반드시 수의사의 임상검사 후 출하승인서를 발급 받아야만 허용한다.
 
경기 북부에서 돼지열병이 집중 발생하고 있다는 점도 감안해 접경지역 전역의 방역조치 강화를 위해 강, 하천, 도로 등 일제방제를 실시키로 했다. 민통선을 포함한 경기·강원 접경지역의 하천과 도로, 철책 등 주변 중심이다.
 
이날 이낙연 국무총리는 범정부 방역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그간의 방역조치가 충분치 못했다는 점을 질책하며 발상의 전환을 주문했다. 이 총리는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단호하고 신속한 선제적 대응조치를 취해야 하며, 기존 틀과 메뉴얼을 뛰어넘는 방역 틀을 가져야 한다""방역에 정부, 지자체, 농가, 주민 모두 총력 대응하고, 축산농가도 고통을 감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종=김하늬 기자 hani4879@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