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여야 3당, 정기국회 세부일정 합의…'조국 국정조사' 이견
안건 처리위한 본회의, 다음달 31일 합의
2019-09-23 17:36:00 2019-09-23 17:36:00
[뉴스토마토 한동인 기자] 여야 3당 교섭단체는 23일 안건처리를 위한 본회의와 대정부질문 등의 20대 국회 마지막 정기국회 세부일정에 합의했다. 다만 조국 법무부장관에 대한 '국정조사'를 놓고선 이견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 이원욱·자유한국당 정양석·바른미래당 이동섭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민생법안 등 안건 처리를 위한 본회의를 다음달 31일 열기로 합의했다.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는 다음달 25일과 11월 1일에 각각 열기로 했으며 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 질문은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해외 출장 문제로 이달 27일에서 30일(경제분야)이나 다음 달 1일(교육·사회·문화) 일정과 변경하기로 했다. 앞서 여야는 오는 26일 정치, 27일 외교·통일·안보, 30일 경제, 다음달 1일 교육·사회·문화 등 나흘간 각 분야별로 대정부질문을 실시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국정감사는 대정부질문 종료 다음날인 2일을 시작으로 21일까지 총 20일간 실시하기로 했다. 
 
한편 한국당과 바른당은 이날 회동에서 여당에 조 장관에 대한 국정조사 수용을 요구했다. 정양석 수석부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회기 중에 조국 일가에 대한 국조 실시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국조 위원회를 여야가 구성해야 한다고 요구했다"며 "여당이 검찰을 불신하는 것 같은데 그렇다면 국회가 나설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동섭 수석부대표도 "바른당도 조국 일가에 대한 국조를 요구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조 장관에 대한 국조에 반대한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지난 19일 "수사 중인 사건의 소추에 관여한다는 목적으로 국정조사를 해서는 안 된다는 게 규정으로 국정조사 요구는 법률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다"고 밝힌 바 있다.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수석부대표가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만나 의사일정과 관련 합의후 나서며 악수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양석 자유한국당·이동섭 바른미래당·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 사진/뉴시스
 
한동인 기자 bbha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