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당국, 금융권 일자리 방안 윤곽…"금융상품 상담 인력 확대 검토"
불완전판매 줄이고 일자리 창출하는 묘수
금융상품 활성화로 금융사 매출증가도 기대
2019-07-21 12:00:00 2019-07-21 12:00:00
[뉴스토마토 최홍 기자] 금융당국이 금융권 일자리 창출 방안으로 금융상품 상담 인력을 늘리는 걸 고려하고 있다. 여전히 은행 직원이 입·출금 업무와 금융상품 상담 업무를 병행하고 있어, 상품 설명이 소비자에게 충분히 전달되지 못한다는 이유에서다. 이러한 금융사 편제가 불완전판매를 유발시킨다는 것이다. 
 
이외에 당국은 금융상품 상담 인력이 증가하면, 은행 매출에도 도움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인력 보충이 상품판매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는 판단이다.
 
21일 금융당국 고위 관계자는 "현재 은행을 보면 금융상품 상담을 전담하는 게 아니라 입·출금, 통장관리 업무와 병행하고 있다"며 "상품 설명에만 충실하도록 상담 업무를 따로 구분하고, 인원도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당국이 밝힌 금융권 일자리 창출 방안 중 일환이다. 최근 당국은 일자리 창출 현황을 파악하고, 일자리에서 금융권 역할 강화하기 위해 '금융권의 일자리 창출효과'를 측정한다고 밝혔다. 당국은 단순히 효과 측정이라는 입장이지만, 업계에서는 비대면 금융 증가로 인원이 감소하는 상황에서 일자리를 무리하게 강요한다고 반발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금융당국이 고육책으로 내놓은 것이 바로 '금융상담 인력 강화'다. 자동화로 대체되는 입·출금 업무는 제외하고, 소비자 보호에 필요한 금융상품 상담 인력을 늘린다는 방안이다.  
 
당국 고위 관계자는 "입·출금은 5분이면 되지만, 금융상품 상담은 1시간 소요될 정도로 복잡하다"며 "금융상품 설명을 강화하면 불완전판매가 줄어드는 등 소비자보호가 제고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금융당국은 지난 4월 '금융소비자 보호 방안'을 발표하며 금융상품 불완전판매 대책에 몰두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상품 판매 과정에서 설명의무가 잘 이행되도록 금융사 업무관행을 개선하기로 했다. 우선 판매직원이 상품 판매시 필수·핵심 사항을 소비자에게 모두 설명했는지를 따져보는 '체크리스트'를 도입할 예정이다. 또 완전판매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해피콜(사후 모니터링)' 제도도 강화할 계획이다.
 
당국 관계자는 "금융상품 상담 강화는 소비자보호만을 위한 것이 아니고, 은행 매출에도 도움이 되는 것"이라며 "은행의 실질적 수익원은 입·출금 수수료가 아니라 금융상품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금융권 관계자는 "당국이 소비자보호와 일자리 창출이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잡으려 하는 것이 엿보인다"며 "다만, 은행권 수익에 얼마나 도움될지는 두고봐야 한다"고 말했다.
 
최종구(오른쪽) 금융위원장과 권용원 금융투자협회 회장이 지난 4월 18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금융위원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금융소비자 간담회에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홍 기자 g243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