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SSG닷컴, 입점 셀러에 판매 데이터 공유 서비스 제공
매출 증대 위해 '셀러 리포트' 개발
2019-07-08 17:18:07 2019-07-08 17:18:07
[뉴스토마토 정해훈 기자] SSG닷컴이 셀러(Seller, 상품 판매자) 지원을 위해 판매 실적 데이터를 공유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SSG닷컴은 입점 셀러가 언제든지 주문량이나 고객 분석 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 '셀러 리포트(Seller Report)'를 개발하고,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8일 밝혔다.
 
올해 1월부터 기획해 총 6개월간 시스템 개발을 진행한 이 리포트는 셀러와 담당 바이어가 실적을 공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함께 전략을 세워 매출을 증대하도록 돕는다. 모든 셀러는 SSG닷컴 내부 시스템인 '파트너 오피스'로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으며, 리포트는 총 3가지 메뉴로 구성된다.
 
우선 '오늘의 매출 현황'에서는 주문금액과 취소금액, 순매출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전체 판매 상품 중 주력으로 판매되는 10개 상품의 매출 현황도 최근 7일 평균치로 살펴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판매분석' 메뉴에서는 상품 상세페이지 조회 수와 주문 전환율, 고객 유입경로 등 필수 정보가 인포그래픽(Infographics)으로 표시된다. '고객분석' 메뉴에서는 구매 고객의 성별과 연령, 지역 분포도를 보여준다. 이외에도 카테고리별, 상품별 매출을 금액과 수량 기준으로도 살펴볼 수 있다.
 
SSG닷컴 관계자는 "기존에 사용하던 판매 통계 데이터를 보완해 셀러들이 자체적으로 분석하지 않아도 일목요연하게 데이터를 살펴볼 수 있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라며 "결과적으로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SSG닷컴의 서비스 질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설명했다. 
 
또 SSG닷컴은 내년까지 상품 관련 심층 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추가로 개발하고, 고객의 구매 패턴을 분석해 '라이프스타일 맞춤형' 서비스를 제안하는 프로파일링 데이터도 셀러에게 제공할 방침이다.
 
앞서 SSG닷컴은 지난 3월부터 셀러의 판매 활동 지원을 위해 내부적으로 '셀러동반성장파트'라는 조직을 편성해 운영하고 있다. 이 조직은 지난 2014년부터 진행한 셀러 지원 업무를 더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신설됐다. 
 
현재 셀러 상담을 전담하는 콜센터 운영과 함께 신규 입점 시 내부 시스템 사용법, 전자상거래 법무 교육 등을 매월 1회 진행하고 있다. 하반기부터는 교육 횟수를 더 늘리고, 교육 사이트도 별도로 열어 온라인 강좌 개설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김예철 SSG닷컴 영업본부장은 "우수 셀러 육성을 위해 회사 차원에서의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셀러와 함께 상호 윈윈(Win-Win)할 수 있는 동반성장의 기회로 삼겠다"라고 말했다.
 
SSG닷컴이 개발한 '셀러 리포트(Seller Report)' 페이지 이미지. 사진/SSG닷컴

정해훈 기자 ewigjung@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