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황교안 "판문점 회동 긍정평가…문 대통령 불참은 아쉬워"
"진정한 중재자 역할 하려면 북한 태도 바꾸는 설득이 우선"
2019-07-01 10:25:55 2019-07-01 10:25:55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1일 "이번 판문점 회동의 역사적 의미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앞으로 협상이 순항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어제 (북미 정상) 회동에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하지 못한 것은 대단히 아쉽다"고 평가했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어제 판문점에서 남북미 정상의 전격적인 만남이 이뤄졌고 사실상의 미북정상회담도 있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포괄적 합의를 언급한 것이나, 또 2~3주 내에 실무협상을 시작한다고 밝힌 것은 교착 상태에 빠져있는 북핵협상을 타개할 좋은 신호라고 생각한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다만 "어제 한미정상회담에서도 트럼프 대통령은 제재완화를 서두르지 않겠다고 밝혔고, 북한이 영변 핵시설 폐기를 고집하며 '살라미 전술'을 펼치면 실무 협상이 열려도 실질적인 진전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문 대통령이 진정한 중재자 역할을 하려 한다면 이러한 북한의 태도를 바꾸도록 설득하는 것이 우선 돼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어제 트럼프 대통령 발언을 살펴보면 미국은 철저하게 자국 안보에 집중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며 "우리가 스스로 안보와 국방을 챙기지 않는다면 북한의 통미봉남 전술과 미국의 자국 우선주의 사이에서 또 다른 차원의 심각한 위협에 직면할 수 있다. 이런 측면에서 어제 문 대통령이 (북미정상 간) 회동에 참석하지 못한 것은 대단히 아쉬운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우리의 원칙을 확고하게 세우고 한미 간 간극을 좁히는 것만이 북핵 폐기로 가는 가장 빠르고 정확한 길"이라며 "우리당은 정부가 진정한 평화를 위해 올바른 길을 가면 초당적으로 협력하고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황 대표는 "우리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잘못된 길을 고집하면 이를 바로잡기 위해 국민과 함께 맞서 싸울 수밖에 없다"며 "북핵 폐기 협상과정에서 우리 안보와 동맹이 훼손되는 일이 없도록 대통령과 정부는 올바른 길을 선택해 달라"고 전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