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청와대 "'선 적폐청산·후 타협' 식 이분법 접근, 옳지 않아"
2019-05-03 11:46:42 2019-05-03 11:47:23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전날 사회 원로 오찬간담회 내용을 놓고 ‘선 적폐청산, 후 타협’ 식의 해석이 나오는 가운데 청와대가 “이분법적으로 보는 것은 맞지 않다”며 선을 그었다.
 
문 대통령은 간담회에서 “국정농단·사법농단 등이 사실이라면 아주 심각한 반헌법적인 일이어서 타협하기 쉽지 않다”고 말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3일 “새로운 나라를 만들자는 성찰과 공감이 있으면 언제든지 협치가 가능하다는 말도 담겨있다”며 “‘적폐청산 되어야 타협이 이뤄진다’는 이분법으로 보는 것은 맞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어제 대통령의 메시지는 새로운 나라를 만들자는 공감과 성찰이 있으면 타협할 수 있다는 메시지”라고 재차 강조하며 “본의와 다르게 해석되어서 다시 말씀드리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전날 문 대통령의 발언 중 “빨리 진상을 규명하고 청산이 이루어진 다음 그 성찰 위에서 새로운 나라를 만들어나가자는 데 대해서 공감이 있다면, 그 구체적인 방안들에 대해 얼마든지 협치하고 타협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내용도 소개했다.
 
이 관계자는 문무일 검찰총장이 검·경수사권 조정법안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을 공개적으로 비판한데 대해서는 “이 문제(패스트트랙 지정)은 국회로 넘어갔다. 여야가 치열한 논의와 협상을 통해 (답을) 만들어갈 것으로 생각한다”며 “(청와대가) 뭐라고 말할 수 있는 입장은 아닌 듯 하다”고 언급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청와대 인왕실에서 열린 사회계 원로 초청 오찬간담회에서 이홍구 유민문화재단 이사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