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경기도, 일자리 확대 11개 사업 선정…25억 투입
가평 등 9개 시·군 및 경기도시공사 등 2개 기관 제안 사업 채택
2019-04-10 15:31:04 2019-04-10 15:31:04
[뉴스토마토 조문식 기자] 경기도가 올해 ‘일자리 정책마켓’ 구매사업을 확정했다. 도내 시·군 및 공공기관이 발굴한 일자리 사업 가운데 확산 필요성과 효과가 높은 정책 등에 대해 도비를 지원하는 내용으로, 도는 9개 시·군 및 2개 공공기관에서 제안한 11개 사업을 최종 선정했다고 10일 밝혔다.
 
도는 지난달 26일 전문가와 참여기관 등이 모여 심의위원회를 열고 △계획 우수성 △추진의지 △독창성 △사업 적정성 △효과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가평·김포·남양주·양평·과천·시흥·군포·포천·안산 등 9개 시·군과 경기도시공사·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등 2개 기관에서 제안한 사업을 채택했다.
 
기존에는 도가 만든 일자리 프로그램에 대해 시·군이 재정을 부담하도록 하는 ‘하향식 방식’을 주로 취해온 반면 이번 정책은 시·군이 중심이 되고 도가 사업비용을 지원함으로써 ‘수평적 협치 행정’을 반영한 것이 특징이다. 도는 지난 2월1일부터 지난달 8일까지 도내 시·군과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공모를 실시했고, 19개 시·군과 6개 공공기관 등 총 25개 기관이 사업에 참여했다.
 
가평이 제안한 프로젝트는 자라섬과 가평전통시장, 뮤직빌리지 등 주요 관광지 둘러볼 수 있게 돕는 ‘상권활력 도우미’를 운영하는 사업으로, 15명의 고용 창출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남양주의 ‘경기 천년을 밝히는 쏙쏙케어 일(job)깨움 사업단’과 양평의 ‘자연을 품은 경기·양평 스페셜리스트 운영’, 과천의 ‘안전한 경기 행복한 과천, 시민감독관 운영’ 등도 도 구매사업으로 낙점됐다.
 
공공기관에서는 공공임대주택 입주자의 생활 안정과 심리적 지원을 도모하는 경기도시공사의 ‘경기도 주거서비스 코디네이터 운영사업’을 비롯, 우수한 R&D 성과를 도내 청년들과 공유해 역량제고 및 산업계·학계 진출을 확대하는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의 ‘경기도 R&D 인턴연구원 지원사업’이 최종 선정됐다.
 
도는 시·군 발굴 9개 사업에 20억원, 공공기관 2개 사업에 5억원 등 총 25억원의 사업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도는 이번 11개 사업 수행을 통해 200여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지난달 20일 열린 ‘2019 제1회 일자리대책본부 회의’에서 이화순 행정2부지사(왼쪽)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조문식 기자 journalma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