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강인병 LGD 부사장 "OLED, 라이프 스타일 바꾸는 혁신적 폼팩터"
"QD-LCD와는 플랫폼 자체가 달라…플렉시블·롤러블·폴더블 등으로 확장성 용이"
2019-02-28 12:00:00 2019-02-28 12:00:00
[뉴스토마토 김진양 기자] LG디스플레이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만의 혁신적인 기술력과 OLED 대세화를 통해 시장 선도자로서의 입지를 굳힌다.  
 
27일 LG디스플레이는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강인병 최고기술책임자(CTO·부사장) 주관 ‘디스플레이 기술설명회’를 통해 디스플레이에 대한 정의, 액정표시장치(LCD) 및 OLED 등 디스플레이 기술, 향후 디스플레이 발전방향 등을 설명했다. 강 부사장은 이 자리에서 “OLED는 QD-LCD와는 플랫폼 자체가 다른 디스플레이”라며 “자발광 디스플레이인 OLED가 4차 산업혁명의 라이프 스타일을 바꾸는 혁신적인 폼팩터¹”라고 말했다.
 
디스플레이는 화질과 디자인이라는 두 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발전해 왔다. LCD는 브라운관(CRT)과는 다르게 얇고 선명한 화질로 평판 디스플레이 시대를 열었으며, 아직까지도 진화 중이다. 특히, LCD는 FHD(2K), UHD(4K), 8K로의 해상도는 물론 백라이트를 형광램프(CCFL)에서 LED로 교체하는 등 ‘완벽한 화질’을 구현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가 있어 왔다. 최근에는 약 1나노미터(㎚) 크기의 미세 분자구조를 적용한 나노셀과 퀀텀닷 필름을 부착한 QD-LCD 중심으로 ‘색재현율’을 높이는 데 힘쓰고 있다.
 
또한 보다 얇고 가벼운 디자인 차별화 구현을 위해 상당한 기술을 확보해 왔으며, 영화에 나오는 둘둘 말거나 접을 수 있는 디스플레이가 눈 앞의 현실이 되고 있다. 
 
강 부사장은 “화질은 해상도뿐만 아니라 휘도, 명암비, 최대 밝기, 시야각, 색재현율 등 다양한 요소가 복합적으로 결정한다”며 “OLED는 LCD와 명확히 구별되는 백라이트가 없기 때문에 완전한 블랙으로 구현하는 무한대의 명암비, 넓은 시야각, 풍부하고 정확한 색표현 등 최고의 화질을 구현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월페이퍼, 플렉시블, 롤러블, 폴더블 같은 자유로운 디자인은 물론 사운드·센서 통합, 투명, 거울로의 확장성 등이 용이한 OLED는 새로운 부가가치를 가져다 줄 수 있는 차원이 다른 디스플레이”라고 덧붙였다.
 
강 부사장은 "OLED야 말로 8K 시대에 매우 적합한 디스플레이"라고 강조했다. 8K(7680x4320)는 풀HD(1920×1080) 보다 16배, UHD(3840×2160) 보다 4배 더 선명한 해상도를 자랑한다. 그는 "OLED는 3300만개 화소로 화질을 제어할 수 있는 자유도가 높다”고 설명했다. 이어 “해상도가 높아질수록 화면을 구성하는 픽셀 사이즈가 작아지므로, 픽셀 하나하나를 컨트롤 할 수 있는 자발광 디스플레이인 OLED가 8K에 최적"이라고 부연했다. 
 
이를 발판으로 LG디스플레이는 OLED 대세화에 보다 속도를 낼 방침이다. OLED TV는 2013년 첫 출시 이후 북미, 유럽, 일본 지역을 중심으로 프리미엄 TV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강 부사장은 “일본의 대형 전자제품 매장인 요도바시 카메라에 전시된 TV중 40%가량이 OLED TV”라며 “평판 디스플레이의 본고장인 일본의 2500달러 이상 하이엔드 TV 시장에서 2018년 기준 82%를 점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장조사기관 IHS에 따르면 지난해 OLED TV 판매금액은 65억3000만달러를 차지했다. 연간 성장률은 58%를 기록했다. 이처럼 글로벌 TV시장에서 OLED 판매가 급증하는 데는 LG전자 주도 이후 일본 소니, 도시바, 파나소닉, 유럽의 필립스, 뢰베, 뱅앤올룹슨 등 글로벌 TV업체들이 OLED 진영에 속속 합류, 지난해 총 15곳으로 늘어났기 때문이다. 
 
한편, LG디스플레이는 중국 광저우 8.5세대 OLED 패널 공장을 3분기부터 월 6만장 수준으로 양산을 시작한다. 이를 통해 월 13만장 수준으로 대형 OLED 생산량을 대폭 늘려, 2018년 290만대였던 판매량을 올해 400만대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휘도와 응답속도 등 OLED의 성능을 더욱 향상해 화질 경쟁력을 한층 높이고, 올 하반기부터 88형(인치) OLED 8K 출시를 시작으로 77형, 65형 OLED 8K까지 라인업 확대할 예정이다.
 
동시에 신규 고객 발굴과 더불어 기존 고객의 판매 지역을 확대시키고, 전략 고객과의 협업을 강화해 초대형 등 프리미엄 제품 및 크리스탈 사운드 OLED(CSO), 롤러블, 투명 디스플레이 같은 차별화 제품도 확대하는 등 OLED를 핵심 승부사업으로 대세화한다는 방침이다. 
 
김진양 기자 jinyangkim@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