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파라다이스그룹, 프랑스 퐁피두 메츠 센터 이우환 전시 후원
1960년대 초기작부터 미공개 최근작까지 총망라
2019-02-26 09:44:41 2019-02-26 09:44:41
[뉴스토마토 강명연 기자] 파라다이스그룹이 후원하는 이우환 작가 전시가 오는 27일부터 9월 19일까지 프랑스 퐁피두 메츠 센터(Centre Pompidou-Metz)에서 열린다. 이번 전시는 이우환 작가의 1960년대 후반 초기작부터 최근 작품까지 아우르는 대규모 회고전이다.
 
대표작으로 꼽히는 '점으로부터'(From Points), '선으로부터'(From Line), '바람으로부터'(From Winds), '대화'(Dialogue), '조응'(Correspondence), '관계항'(Relatum) 등을 비롯해 그동안 대중에게 공개되지 않았던 주요 작품을 선보이며 지난 50여 년간 발전해 온 조형 언어의 변천과정과 이를 관통하는 일관된 철학을 엿볼 수 있다. 또한 작곡가 류이치 사카모토가 작가로부터 영감을 받아 작곡한 작품의 공연도 전시장 내에 마련된다. 
 
일본과 프랑스를 오가며 활발한 작품활동을 하고 있는 이우환 작가는 사물과 세계의 관계성에 집중하는 미술운동 모노파를 주도한 현대미술의 거장으로 평가받고 있다. 뉴욕 구겐하임 미술관(2011), 프랑스 베르사유 궁전(2014), 러시아 에르미타주 미술관(2016), 영국 서펜타인 갤러리(2018) 등 세계 유수의 미술관에서 개인전을 열었으며, 2010년 일본 나오시마 이우환 미술관 개관에 이어 2022년 프랑스 아를 지방에 새로운 전시 공간 개관을 앞두고 있다.
 
최윤정 파라다이스문화재단 이사장은 "독창적인 예술세계를 구축해 온 작가의 발자취를 더듬어 볼 수 있는 이번 전시에 파라다이스그룹이 좋은 뜻을 함께 할 수 있어 영광"이라며 "앞으로도 전세계 문화예술 기관과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한국 문화가 세계로 뻗어나가는데 힘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파라다이스그룹은 계원예술 중·고등·대학교를 설립해 문화 예술 인재를 육성하고 있으며, 파라다이스문화재단 운영을 통해 꾸준한 지원사업을 전개하며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2018년 문화예술후원우수기관'으로 인증받은 바 있다. 또한 복합문화공간 '파라다이스 ZIP', 아트테인먼트 리조트 '파라다이스시티' 등 아트 플랫폼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며 문화예술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다. 
 
이우환, Landscape I, Landscape II, Landscape III, 1968. 사진/파라다이스시티
 
강명연 기자 unsaid@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