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MWC 2019)SKT, 자율주행차 보안솔루션 공개
2019-02-20 09:54:00 2019-02-20 09:54:00
[뉴스토마토 이지은 기자] SK텔레콤이 25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막하는 MWC 2019에서 자율주행차 보안솔루션 등 차세대 5세대(5G) 통신 기술을 대거 시연한다. 
 
SK텔레콤은 20일 자사 전시관에 차세대 5G 기술을 소개 및 비즈니스 미팅을 위한 데모룸을 마련하고 글로벌 ICT 주요 관계자를 초청, 양자암호 게이트웨이·모바일 엣지 컴퓨팅 등 기술을 선보인다고 발표했다. 
 
양자보안 게이트웨이는 차량 내부에 설치되는 통합 보안 장치다. 차량 운행에 필요한 각종 전자 유닛과 네트워크를 외부 공격으로부터 보호하는 수문장 역할을 한다. 이 솔루션은 차량통신기술(V2X), 블루투스, 레이더, 라이더, 운전자보조시스템, 스마트키 등 외부 위협에 노출될 수 있는 각종 장치를 감시하고, 위험 발생 시 즉각 운전자와 관제센터에 상황을 알려 사태 악화를 미연에 방지한다. 5G V2X로 주고받는 차량 운행 데이터를 양자난수생성기의 암호키와 함께 전송해 이동통신 네트워크를 통한 해킹을 원천 차단하기도 한다.
 
SK텔레콤은 공동 개발사인 국내 강소기업 긴트(GINT)와 함께 이 솔루션을 함께 전시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이 MWC 2019에서 양자암호 게이트웨이 등 자율주행차 보안솔루션을 선보인다. 사진/SK텔레콤 
 
모바일 엣지 컴퓨팅(MEC) 기반 서비스도 공개한다. 지난해 10월 독일 도이치텔레콤 산하 기술 회사 모바일엣지X(MobiledgeX)와 파트너십을 맺은 후 선보이는 양사간 첫 결과물이다. 
 
MEC는 데이터 처리를 위한 서버를 인접 기지국·교환기 등으로 전진 배치해 데이터 전송 과정을 줄인다. 자율주행, 클라우드 게임 등 빠른 반응 속도를 요구하는 5G 서비스에 유용한 기술이다. 
 
박진효 SK텔레콤 ICT기술센터장은 "MWC는 국산 기술을 글로벌 ICT기업들에게 수출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라며 "앞선 5G 기술력을 바탕으로 네트워크 컨설팅, 5G 기술 수출 등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지은 기자 jieunee@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