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당정청, 설 앞서 '미니 경기부양책' 마련
오늘 새해 첫 고위 당정청 회의…물가안정·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논의
2019-01-21 20:00:00 2019-01-21 20:00:00
[뉴스토마토 박진아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가 22일 국회에서 새해 첫 고위 당정청 회의를 개최한다. 민족 최대 명절인 설을 앞두고 민생안정대책과 올해 주요 국정운영방안 등을 폭넓게 논의할 예정이다.
 
지난달 12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 당정청 협의회에서 이낙연 국무총리(왼쪽에서 다섯번째)를 비롯해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21일 민주당 등에 따르면 이번 회의는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 등 청와대 2기 참모진 인사 후 처음 열리는 자리다. 당에서는 이해찬 대표, 홍영표 원내대표, 윤호중 사무총장, 김태년 정책위의장 등 지도부가 참석한다. 정부에서는 이낙연 국무총리,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노형욱 국무조정실장 등이 자리한다. 청와대에서는 김수현 정책실장, 강기정 정무수석, 윤종원 경제수석, 김연명 사회수석 등이 배석할 예정이다.
 
이들은 명절을 앞두고 성수품의 원활한 수급과 물가 안정에 힘쓰고 지역경제 활성화 등 경제활력의 불씨 마련에 초점을 둔다는 방침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설 명절을 앞두고 있는 만큼 설 민생안정대책 등을 주로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민생안정대책의 초점은 지역경제 활성화 및 취약계층 지원에 맞춰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국무회의를 통해 설 민생안정대책을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기재부 등에 따르면 설 민생안정대책은 지역경제 살리기 취약계층 및 저소득층 지원 명절 물가안정 안전대책 등 4가지에 중점을 두고 마련됐다. 미니 경기부양책급에 준하는 대책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특히 온누리상품권을 비롯해 지역화폐인 지역사랑상품권을 확대하는 등 내달 설 연휴가 경제활력을 높이는 계기가 될 수 있는 방안이 담겨진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홍남기 부총리도 지난 16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연초부터 경제심리를 회복하고 활력을 되찾는 방법에 최우선을 두고 경제팀도 경제활력 제고에 최우선 순위를 부여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아울러 고위 당정청 회의에서는 올해 국정과제 등 국정운영방안 등을 논의하고 주요 법안도 살펴볼 예정이다. 특히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영세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지원 방안, 취업 취약계층을 위한 공공일자리 공급 방안, 일자리 안정자금 등이 주요 화두가 될 전망이다. 이밖에 새해 국정운영 비전을 공유하고 동절기 재난 안전사고 대책 등도 재차 점검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관계자는 "올해 진행되는 국정과제 및 주요 법안 등 올 한해 중점적으로 다룰 사안들을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박진아 기자 toyouj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